독일 성장률 전망 1.2→0.1% 대폭 꺾였다…"올해 다시 침체"
독일의 5대 경제연구소가 올해 독일의 성장률 전망치를 대폭 하향 조정했다. 에너지 가격 급등에 따른 수출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내수 회복세도 미약해 성장 모멘텀이 취약하다는 이유에서다.

도이체벨레 등에 따르면 독일경제연구소(DIW), Ifo경제연구소, 할레경제연구소(IWH), 키엘세계경제연구소(IfW), 라이프니츠경제연구소(RWI) 등 5대 연구기관은 27일(현지시간) 발표한 독일 경제에 관한 반기 합동 진단 보고서에서 올해 독일의 성장률 전망치를 0.1%로 제시했다. 6개월 전 예측치 1.2%에서 1%포인트 넘게 하향 조정한 결과다.

지난달 독일 정부가 제시한 0.2%와 크게 다르지 않은 수치다. 정부 전망치 역시 작년 10월 1.3%에서 큰 폭으로 꺾였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0.3%, 도이체방크는 –0.2% 등을 제시한 바 있다.
로베르트 하베크 독일 부총리 겸 경제·기후보호부 장관.
로베르트 하베크 독일 부총리 겸 경제·기후보호부 장관.
지난해 독일은 주요 경제 대국 중 최악의 성적을 냈다. 연간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은 –0.3%를 기록하며 역성장했다. 분기별로 보면 1분기 0.1%로 소폭 성장한 뒤 2~3분기 0%에서 정체하다 4분기 –0.3%로 꺾였다.

5대 연구소의 이번 반기 보고서에는 ‘독일 경제가 병들고 있다-부채 브레이크(재정 준칙) 개혁이 만병통치약은 아니다’라는 제목이 붙었다. 연구소들은 “독일 경제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까지 지속된 경제 약세 국면은 성장 동력 후퇴를 동반하고 있으며, 전반적 둔화 흐름에는 경기적 요인과 구조적 요인이 중첩돼 있다”고 분석했다.

올봄부터 상황이 서서히 개선될 것으로 보이지만, 반등세는 강하지 않을 거란 우려다. 1분기 이후 기술적 불황(2개 분기 연속 GDP 감소)에 진입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다. 앞서 독일 중앙은행 분데스방크도 유사한 관측을 내놓은 바 있다.

최대 우려 요인은 수출 부진이다. 코로나19 팬데믹과 우크라이나 전쟁이라는 ‘빅 이벤트’ 이후 세계 경제는 회복세를 되찾았지만, 독일은 예외였다. 주요 수출 품목인 자본재·중간재 수요가 여전히 가라앉아 있어서다. 주력인 에너지 집약 산업 역시 전기·가스 요금 상승으로 경쟁력을 잃었다.
독일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추이. (자료=트레이딩이코노믹스)
독일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추이. (자료=트레이딩이코노믹스)
이런 가운데 고금리 상황이 지속되면서 소비 심리는 짓눌려 있다. 연구소들은 “경제를 반등시킬 가장 중요한 연료는 소비자들의 구매력 회복”이라고 짚었다.

내년에는 1.4% 성장세를 되찾을 수 있을 거란 전망이다. 6개월 전 전망치(1.5%)와 큰 차이가 없다. 국가 간 교역이 다시 활성화하면서 성장 기회가 되살아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다.

인플레이션 둔화에 따른 수요 회복이 또다른 관건이다. 연구소들은 지난해 5.9%까지 치솟은 독일의 물가 상승률이 올해 2.3%, 내년 1.8%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임금 상승률도 올해 4.6%, 내년 3.4%로 강하게 유지되며 소비를 자극하는 요인이 될 거란 분석이다. 이른 시일 내 기준금리와 단기 대출 금리가 인하될 것이며, 이에 따라 주택 시장이 되살아날 거란 예측이 동반됐다.

독일 정부는 팬데믹 기간 무력화했던 부채 브레이크(재정 준칙)를 되살리는 등 허리띠를 바짝 졸라매고 있다. 5대 연구소는 독일의 GDP 대비 재정 적자 비율이 지난해 2.1%에서 올해 1.6%, 내년 1.2%까지 낮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장서우 기자 suw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