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FP
사진=AFP
약 34년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일본 엔화, 일본 정부가 어느 선에서 방어에 나설지가 관심거리다. 블룸버그가 조사한 경제학자들은 155엔부터는 일본이 엔화 가치 방어를 위해 본격 시장 개입에 나설 것으로 예상했다. 155엔까지는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는 것이 경제학자들의 전망이다.

27일(현지시간) 도쿄 외환시장에서 엔화는 151.97달러로 1990년 9월 이후 달러에 대해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 날 스즈키 주니치 대장상은 엔화 방어에 대한 시장 개입에 있어서 강력한 수위에 해당하는 ‘과감한 조치’를 언급하며 개입 가능성을 시사하는 발언을 했다.

엔화는 올들어 이미 달러 대비 7% 가까이 하락했다. 지난 주 일본 은행이 17년만에 처음으로 금리를 인상했음에도 불구하고 엔화의 하락세는 멈추지 않았다. 일본 은행이 예상보다 더 점진적으로 긴축을 펼치고 미 연준의 금리 인하는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의 수석 FX전략가인 오드리 차일드-프리만은 달러-엔환율은 155까지 향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엔화가치가 달러당 152~155엔 범위에 도달하면 일본 정부가 개입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경제학자들을 대상으로 한 블룸버그 조사에서는 일본 재무부가 시장에 개입할 것으로 예상되는 엔화 수준의 중간값은 155엔이었다.

로이터와 인터뷰한 내셔널 오스트레일리아 은행의 수석 수석 FX 전략가인 로드리고 캐트릴은 “최근 기록을 고려할 때 152를 뚫으면 개입할 것”으로 예상했다.

2022년 10월에도 일본 엔화가 달러화대비 151.95 수준을 넘어섰을 때 일본 통화당국이 시장에 개입한 바 있다. 당시 일본은 세 차례에 걸쳐 엔화 가치를 방어하기 위해 9조2,000억 엔(82조원)을 지출했다.

외환 거래자들이 달러-엔 환율이 155엔까지도 예상하는 이유중 하나는 엔 약세쪽에 베팅한 거래자들의 포지션이 기록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자료에 따르면 헤지펀드와 자산운용사들은 일본 통화에 대해 2006년 이후로 기록적으로 많은 약세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옵션 거래자들은 달러-엔 환율이 152까지 상승하면 해당 수준에서 일부 녹아웃 배리어가 촉발될 것으로 보고 있다. 녹아웃이 발생하면 리버스 콜옵션을 보유한 투자자들이 대규모로 달러-엔 매도 포지션을 커버해야 하기 때문에 일본 엔화의 하락폭이 확대될 수 있다고 거래자들은 내다봤다.

투자자들은 지난 주 일본은행(BOJ)이 마이너스 금리 제도를 종료한 후에도 일본과 다른 선진국, 특히 미국 간의 금리 차이가 크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은 약 4.2%로 일본 채권 수익률보다 약 3.5%포인트 높아 지난 10년간 격차가 가장 크게 벌어져 있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