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정제설비 파괴·이라크 공급감소에 유가 2거래일 연속 상승[오늘의 유가]
WTI 5개월만 최고치
JP모건 “배럴당 4달러 위험 프리미엄 반영”


러시아 정유시설 폭격, 산유국 감산 등 공급 우려로 유가가 이틀 연속 상승 마감했다.

19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4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0.48달러(0.58%) 오른 배럴당 83.47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종가는 지난 10월 27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에서 5월 인도분 브렌트유 선물은 0.49달러(0.56%) 상승한 배럴당 87.38달러에 마감했다. 1월 이후 가장 높은 가격이다.
최근 1개월 WTI 및 브렌트유 가격 추이(사진=오일프라이스닷컴)
최근 1개월 WTI 및 브렌트유 가격 추이(사진=오일프라이스닷컴)
공급 우려가 확대되며 지난 12일부터 유가는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원유 정제 시설에 대한 공격을 강화하며 이달에만 적어도 러시아의 7개 정제 시설이 드론 공격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로이터 집계에 따르면 공격으로 러시아 정제 설비의 7%가 폐쇄됐다. 하루 약 37만500배럴의 원유를 처리하는 시설이다.

JP모건 체이스는 러시아 정유시설에서 90만배럴이 가동 중단되어 유가에 배럴당 4달러의 위험 프리미엄이 추가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이날 전했다. 스톤엑스의 알렉스 호데즈 역시 “정제 설비 파괴로 세계 원유 공급이 하루 35만배럴가량 줄어들 수 있다”며 “이는 WTI 가격을 배럴당 3달러가량 끌어올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사진=타스연합뉴스
사진=타스연합뉴스
주요 산유국의 감산 발표도 유가를 밀어 올리는 원인이다. 전날에도 국제유가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라크가 원유 수출을 줄이기로 한 데 비해 중국의 경기 회복이 예상되면서 WTI는 2% 이상 급등했다.

한경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