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로이터연합뉴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세계적으로 인공지능(AI) 개발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국제통화기금(IMF)은 영국 경제가 ‘인공지능 혁명’의 최대 수혜자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16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이날 발표된 세계경제전망(WEO)에서 IMF는 AI로 인한 영국의 연간 생산성 증가율이 0.9~1.5%에 달해 영국 경제가 장기적인 불황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생산성 증가율은 세계 경제 평균(0.1%~0.8%)보다 훨씬 높다.

이는 영국의 경제 구조에 기인한다. 금융 등 서비스업 비중이 높기 때문에 AI로 창출할 수 있는 부가가치가 더 크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10~12월 기준 영국 서비스 산업은 영국 전체 경제 생산량의 81%를 차지했다. IMF는 “영국은 강력한 디지털 인프라, 숙련된 노동력, 혁신 생태계, 규제 체계 덕분에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분석했다.

AI 발전에 힘입어 경제 규모는 최대 16%까지 증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IMF는 내다봤다. 증가세 대부분은 향후 10년 사이에 이뤄질 전망이다. 다만 소득 불평등은 악화될 수 있다. 저임금 근로자의 경우 AI로 인해 임금이 2% 늘어나는 것에 그치는 반면 고소득자들은 임금 상승률이 14%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은 최근 수십년간 생산성이 둔화되는 모습을 보여왔다. IMF는 올해 영국 국내총생산(GDP) 전망치를 기존 0.6%에서 이날 0.5%로 하향 조정했다. G7 국가 중 독일(0.2%)에 이어 상승률이 낮다. 다만 2025년에는 1.5% 성장하며 캐나다(2.3%), 미국(1.9%)에 이어 G7 국가 중 세 번째로 성장률이 높을 것으로 관측했다.

한경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