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팜민찐 총리·팀 쿡 ‘화기애애’ >  베트남을 방문 중인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오른쪽)가 16일 하노이 정부청사에서 팜민찐 베트남 총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중국 공급망 의존도를 낮추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쿡 CEO는 이날 베트남 공급망에 대한 투자 확대 계획을 밝혔다.  AP연합뉴스
< 팜민찐 총리·팀 쿡 ‘화기애애’ > 베트남을 방문 중인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오른쪽)가 16일 하노이 정부청사에서 팜민찐 베트남 총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중국 공급망 의존도를 낮추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쿡 CEO는 이날 베트남 공급망에 대한 투자 확대 계획을 밝혔다. AP연합뉴스
팜민찐 베트남 총리가 베트남을 방문 중인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와 만나 애플의 투자 확대를 위해 전폭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팜민찐 총리는 16일 쿡 CEO에게 “애플 지원 전담 정부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하는 등 베트남에서 사업하기 좋은 조건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베트남 발전에 애플이 상당히 기여하고 있다”며 감사를 전하고 “베트남이 애플 제품의 공급망에 더 깊이 참여할 수 있도록 애플의 투자 확대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팜민찐 총리는 이어 “베트남 정부가 외국 투자사와 기업들이 베트남에서 효과적이고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모든 우호적인 조건을 조성하겠다”며 “미국 행정부가 베트남의 시장경제를 (위한 노력을) 인식하고 첨단기술 수출 제한 대상 국가에서 제외하도록 애플이 목소리를 내달라”고 요청했다.

또 애플이 베트남의 정보기술(IT)·전자·반도체·인공지능(AI) 등 분야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주고, 반도체 기술자 5만 명 육성을 위해 고급 기술 훈련을 지원해줄 것도 당부했다. 쿡 CEO는 “애플의 베트남 공급망을 강화하겠다”고 화답했다. 애플은 베트남에서 2개 법인, 70개 협력사와 40개 유통사, 매장 5000여 곳을 두고 있다. 그는 “이를 통해 베트남에서 약 20만 개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고 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