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FP
사진=AFP
미국 중앙은행(Fed)이 20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5회 연속 동결하며 올해 말까지 세 번 가량 금리를 내릴 것임을 시사했다. 연내 금리 2회 인하로 선회할 것이라는 일각의 예상을 뒤엎고 기존 인하 속도를 유지하자 시장은 환호했다. Fed가 인플레이션 완화에 자신감을 보이자 뉴욕 3대지수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고 시장금리도 떨어졌다.

연내 3회 인하 그대로 유지

Fed는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어 연 5.25~5.50%인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Fed는 점도표(금리 전망을 점으로 표시한 도표)를 통해 올해말 금리 수준을 연 4.6%로 예상했다. 지난해 12월 4.6%로 잡은 전망치를 그대로 유지했다. 당초 시장에선 올해말 금리 수준이 다소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내년 기준금리 전망치는 지난해 12월 2.9%에서 이번에 3.1%로 올렸다. 장기 금리 수준도 2.5%에서 2.6%로 상향조정했다.

인플레이션 전망치도 크게 바꾸지 않았다. Fed는 지난해 12월 FOMC때 올해 개인소비지출(PCE) 상승률을 2.4%로 전망했는데 이번에도 변화를 주지 않았다. 내년 PCE 상승률도 2.1%에서 2.2%로 소폭 올렸다.

올해 근원 PCE 상승률 전망치는 2.4%에서 2.6%로 0.2%포인트 높였다. 내년 근원 PCE 상승률은 2.2%를 유지했다.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전망치는 지난해 12월 1.4%에서 이번에 2.1%로 올렸다.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1.5%에서 1.4%로 소폭 내렸다. 올해 실업률 전망치도 4.1%에서 4.0%로 하향조정했다.

전체적으로 Fed는 인플레 완화 속도가 기존대로 유지되는 가운데 미국 경제와 노동시장은 강력할 것으로 내다봤다.

파월 "양적 긴축 속도 완화"

연내 3회 인하…모처럼 '비둘기 파월'에 3대지수 사상 최고 [Fed워치]
제롬 파월 Fed 의장은 인플레이션 완화에 자신감을 보였다. 성장률 전망치는 올리고 실업률 전망치는 낮추면서 인플레이션은 완화할 것으로 본 것이다.

파월 의장은 "최근 인플레이션이 완화되면서 고용과 인플레이션 목표치가 균형을 잡아가고 있으며 금리가 최고치에 와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가 회복되면 어느 시점에 금리를 인하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그는 "지난 2개월(1∼2월)간 울퉁불퉁한 인플레이션 지표를 봤으며 앞으로도 울퉁불퉁한 여정이 될 것"이라며 "과거 통화정책 사례는 금리를 섣불리 내렸다가 다시 올리는 일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함을 가르쳐준다"라고 덧붙였다. 그럼에도 파월 의장은 "1월과 2월의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인플레이션이 점진적으로 완화하고 있다는 믿음을 바꾸는 데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파월 의장은 노동시장 상황과 관련해선 "임금 상승세가 완화하고 구인이 감소하고 있다"며 "노동수요가 공급을 초과하고 있지만 FOMC 참석 위원들은 노동시장 재균형이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을 지속해서 완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파월 의장은 이날 양적긴축 속도 조절 의사도 내비쳤다. 그는 "앞으로 유가증권 보유고를 크게 줄여나갈 것”이라고 밝히면서 "양적긴축 속도를 완화하는 것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Fed는 보유한 국채나 모기지증권(MBS)의 만기가 돌아오면 재투자하지 않는 등의 형태로 자산 규모를 줄이고 있다. 파월 의장은 또 "Fed 위원들은 상당 부분 곧 (유가증권 보유고) 축소 속도를 늦출 것으로 판단했다"고 전했다.

파월 발언에 3대 지수 상승폭 더 커져

연내 3회 인하…모처럼 '비둘기 파월'에 3대지수 사상 최고 [Fed워치]
Fed가 연내 세 차례 기준금리 인하 전망을 유지하면서 뉴욕증시 3대 주요 지수는 사상 최고치로 마감했다. 특히 파월 의장이 기자회견에서 인플레 완화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치자 지수 상승폭이 더 커졌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일보다 1.03% 오른 39,512.13에 마감했다. S&P 500 지수는 전일보다 0.89% 상승한 5,224.62에 장을 마쳤다.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25% 뛰며 16,369.41에 거래를 마쳤다. 3대 지수 모두 종가 기준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금리도 하락했다. 2년물 미 국채금리는 전일보다 8bp(1bp=0.01%포인트) 하락한 연 4.615%로 마감했다. 10년물 국채금리는 전일보다 2bp 가량 떨어진 연 4.271%로 장을 마쳤다.

워싱턴=정인설/뉴욕=박신영 특파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