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고급 백화점 체인 노드스트롬의 창립 일가가 상장을 취소하고, 비공개 기업 전환을 고려한다는 소식에 노드스트롬 주가가 급등했다.

美백화점 노드스트롬…상폐 재추진에 9%↑
19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노드스트롬은 전날보다 9.38% 상승한 18.66달러에 장을 마쳤다. 그동안 노드스트롬 주가는 저조했지만 이날 로이터통신이 노드스트롬 창립 가문이 회사를 비공개로 전환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하면서 급등했다. 상장 폐지 과정에서 대규모 주식 거래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현재 최고경영자(CEO)인 에릭 노드스트롬을 비롯한 창업주 일가의 지분은 30% 수준으로, 비공개 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나머지 지분을 인수해야 한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노드스트롬은 투자은행인 모건스탠리와 투자 자문사 센터뷰 파트너스에 연락해 (해당 거래에 대한) 사모펀드들의 관심도를 측정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1971년 상장한 노드스트롬은 2017년에도 기업 비공개 전환을 시도했다가 결국 무산됐다. 노드스트롬의 경영 환경이 악화하면서 회사 측은 실적 공개, 가이던스 제시 등 상장사 의무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식료품 가격 상승으로 소비자들이 신발, 의류 등의 소비를 줄이면서 고급 의류와 잡화를 판매하는 노드스트롬은 직격탄을 맞고 있다.

또한 소비 트렌드가 온라인으로 넘어간 데다 코로나19 팬데믹까지 겹치면서 오프라인 매장의 수익성은 크게 악화한 상태다. 노드스트롬은 지난 5일 실적 발표에서도 올해 매출이 전년 대비 1% 증가하는 데 그치거나 최대 2% 감소할 것이란 전망치를 내놨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