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반도체기업 TSMC가 미국 ‘반도체 칩과 과학법(반도체법)’에 따라 미국 정부로부터 50억달러(약 6조5800억원) 이상의 보조금을 받을 예정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 8일 보도했다.

TSMC는 미국 애리조나주에 약 400억달러를 투자해 두 개의 파운드리 공장을 짓고 있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미국 정부와 보조금 협상을 진행해왔다. TSMC는 성명을 통해 “보조금 지급과 관련해 미국 정부와 생산적인 논의가 꾸준히 진전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상무부는 반도체 생산 보조금 총 390억달러 중 첨단 반도체 생산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280억달러를 배정했다. TSMC 이외에 미국 인텔과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한국의 삼성전자가 이 보조금을 두고 미국 상무부와 협상을 벌이고 있다. 각각 수십억달러를 지원받을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보조금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텍사스주 신규 공장 건설에 170억달러를 투자하는 것 외에 추가로 미국 투자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텔의 경우 보조금과 대출을 포함해 100억달러 이상 지원받는 방안을 상무부와 협의 중이다. 미 상무부는 주요 첨단반도체 기업에 대해 이달 말까지 보조금 지원 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다.

반면 중국의 반도체 제조 역량을 견제하기 위한 미국의 움직임은 강화되는 모양새다. 블룸버그는 이날 미 상무부 산업안보국(BIS)이 중국 D램 반도체 업체 창신메모리테크놀로지(CXMT)를 블랙리스트에 추가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최종 리스트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CXMT 이외에 중국 반도체 업체 다섯 곳을 추가할 수 있다고 전했다. 현재 중국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 화웨이의 반도체 생산 파트너 SMIC, 중국 국유 반도체 회사 상하이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MEE), 중국 최대 3D 낸드플래시 메모리 제조업체 양쯔메모리테크놀로지 등이 블랙리스트에 올라 있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