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밀레이 효과…아르헨 국채 인기
아르헨티나가 자국 통화인 페소화 가치 평가절하 등 경제 정상화 조치를 내놓자 미국 월스트리트의 투자은행들도 화답했다. 대형 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BoA)와 씨티그룹 등에 이어 골드만삭스도 아르헨티나 국채를 추천했다.

14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골드만삭스가 내년까지 장기 투자하는 신흥시장 부실 채권 바스켓에 아르헨티나 국채를 넣었다고 밝혔다. 앞서 BoA와 씨티그룹, 바클레이스 등도 아르헨티나 국채를 추천했다. 골드만삭스는 현재 달러당 37센트인 아르헨티나 채권이 현재 수준보다 5~10% 높은 45센트까지 상승할 여력이 있다고 전망했다.

이들은 하비에르 밀레이 아르헨티나 신임 대통령(사진)이 단행한 경제 개혁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지난 12일 아르헨티나 정부는 재정적자 해결을 위한 ‘경제 비상 조처 패키지’를 발표했다. 페소 가치 조정과 함께 정부지출 대폭 삭감과 에너지 보조금 폐지 등이 포함됐다. 정부는 현재 중앙은행 기준으로 달러당 약 400페소인 환율을 800페소로 대폭 조정했다. 블룸버그는 “밀레이 대통령 당선 직후 공식 환율과 비공식 환율 간 격차가 65%에 육박했으나 현재 23%까지 좁혀진 상황”이라며 “이 격차를 없애는 것은 경제 정상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카막샤 트리베디와 네이선 파비우스 등 골드만삭스 전략가들은 “(아르헨티나는) 다른 어느 곳보다 정책 개혁의 실행 위험이 높다”면서도 “새 정부의 초기 조치가 건설적이고, 이에 대한 시장의 보상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투자은행 등 시장 참여자들이 기피하던 단기 어음의 수요도 높아졌다. 블룸버그는 소식통을 통해 아르헨티나 현지 시장에서 중앙은행이 발행한 어음이 100% 롤오버(만기 연장) 됐다고 밝혔다. 지난 한 달간 정부 측 설득에도 움직이지 않던 시중은행들이 정부가 시장을 풀어주자 움직였다는 해석이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