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FP
사진=AFP
내년부터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사이트 아마존에서 현대차를 살 수 있게 된다. 자동차 업계 최초다. 향후 현대자동차 차량에 아마존의 인공지능(AI) 비서 알렉사를 탑재하는 등 양측은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16일(현지시간) 현대차와 아마존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LA 오토쇼에서 양사가 광범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며 이같이 발표했다.

우선 내년부터 소비자들은 아마존 웹사이트에서 현대차를 구매할 수 있다.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차량 모델과 색상, 기능 등을 입력하면 해당 지역에서 판매 중인 차량을 검색할 수 있고, 원하는 차량을 선택해 결제하면 된다. 소비자는 원하는 시간에 딜러에게서 차량을 수령할 수 있고, 집앞으로 배송받을 수도 있다.

현재 미국에서는 자동차를 구매하려면 딜러를 통해야 한다. 아마존도 소비자가 웹사이트에서 결제를 하면 현지 현대차 딜러에게 연결해준다. 아마존은 “아마존 스토어에서 자동차 딜러들이 차량을 판매할 수 있게 되는 것”이라며 “현대차가 첫 번째 브랜드가 된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이번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2025년부터 자사 차량에 알렉사를 탑재하기로 했다. 양측은 “현대차 운전자는 알렉사에게 음성으로 음악과 팟캐스트 또는 오디오북 재생을 요청할 수 있으며, 할 일의 목록을 업데이트하고 알림을 설정할 수 있다”며 “스마트 조명과 집 난방 등 스마트 홈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인터넷 연결이 끊기거나 인터넷 접속이 안 될 때도 특정 알렉사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현대차는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아마존웹서비스(AWS)를 우선적인 클라우드 제공업체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아마존과 다년간의 계약을 체결한 현대차는 연구개발 및 제품 엔지니어링 등을 지원하는 온프레미스 어플리케이션을 AWS로 이전할 계획이다. 온프레미스는 기업 혹은 개인이 보안 등의 이유로 자체적으로 데이터센터 등을 구축해 IT 인프라를 관리하는 방식이다.

앤디 재시 아마존 최고경영자(CEO)는 “현대차는 소비자의 삶을 매일 더 좋고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아마존의 열정을 공유하는 매우 혁신적인 기업”이라며 “양사의 광범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의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북미법인 사장은 “현대차와 아마존은 혁신적 여정을 함께하고 있다”며 “아마존과 생산적이고 장기적인 관계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