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닝 시즌 답게 방송 시작 20분 전에 마이크로소프트와 알파벳 실적이 나오면서 역시나 생동감 넘치는 새벽입니다. 오늘 장 미증시 어땠는지 섹터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11개 섹터 가운데 유틸리티주와 헬스케어주, 부동산주를 제외하고는 모두 하락했습니다. 임의소비재주와 커뮤니케이션주가 가장 부진한 흐름 보였습니다. 그럼 바로 이어서 실적을 발표한 기업들 확인해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EPS와 매출이 모두 시장예상을 하회했습니다. 2분기동안 마이크로소프트는 환율 문제로, 임금과 매출에 대한 분기 가이던스를 낮춘 바 있습니다.

(알파벳) 알파벳도 마찬가지로 EPS와 매출이 모두 시장예상을 밑돌았습니다. 유튜브 광고 매출과 구글 클라우드 매출 모두 예상을 하회했습니다. 오늘 장 2%하락으로 마감했습니다. 시간외 거래에서는 2%정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비자) 비자도 오늘 장 마감후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EPS와 매출 모두 시장예상을 웃돌았습니다. 주가는 0.8% 빠졌습니다.

(코카콜라) 다음은 코카콜라입니다. EPS와 매출이 모두 시장예상을 상회했습니다. 연간 매출 전망치도 기존의 7에서 8%에서 12에서 13%로 상향했습니다. 오늘 장 코카콜라 1.6% 상승했습니다.

(맥도날드) 맥도날드의 경우 매출은 시장예상을 밑돌았지만 EPS는 예상보다 잘나왔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매장 폐쇄의 영향으로 순매출은 3% 감소했습니다. 반면에, 가격 인상과 가치아이템이 미국시장에서의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글로벌 동일 점포 매장의 매출은 전분기 대비 9.7% 올랐습니다. 오늘 장 맥도날드는 2.6% 상승했습니다.

(3M) 3M은 EPS와 매출이 모두 시장예상을 웃돌았습니다. 쓰리엠은 실적발표와 함께, 헬스케어 사업에 대한 스핀오프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오늘 장 쓰리엠은 5% 가까운 강세 나타냈습니다.

(제너럴일렉트릭) 제너럴일렉트릭도 EPS와 매출이 모두 시장예상을 웃돌았습니다. 비행 사업이 회복하면서 제트 엔진 사업이 상승탄력을 받자, 제너럴일렉트릭의 분기 수익과 현금흐름도 좋게 나온겁니다. 오늘 장 주가는 4.5% 강세 나타냈습니다.

(제너럴모터스) 제너럴모터스의 경우 매출은 시장예상을 상회했지만 EPS가 예상을 밑돌았습니다. 공급망 차질로 인해 2분기 말까지 10만여대의 차량을 인도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제너럴모터스는 기존의 연간 실적 가이던스를 유지했습니다. 2025년까지 전기차 백만대를 생산할 수 있을 만큼의 배터리 부품을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장 제너럴모터스 3.5% 빠졌습니다.

(월마트) 어제 장 마감후 월마트가 분기와 연간 전망치를 낮추면서 오늘 장 주가가 무려 7.6% 빠졌습니다.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이 의류나 전자제품보다는 필수소비재 쪽으로 소비 패턴이 옮겨 가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해당 소식에 다른 소매업체들 주가도 타격을 받았습니다. 타겟은 3.6%, 코스트코도 3%, 콜스는 무려 9% 빠졌습니다.

(아마존) 아마존도 5%대 떨어졌습니다. 한편 아마존은 유럽내 프라임 멤버십 가격을 43% 인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차질, 그리고 이커머스 성장 둔화를 우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쇼피파이) 쇼피파이는 직원 천명 정도, 즉 인력의 10%를 감축하겠다고 밝히면서 오늘 장 무려 14% 떨어졌습니다. 팬데믹 붐 이후로 소비자들의 온라인 지출이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나이키) 나이키도 오늘 장 3.7%로 크게 빠졌습니다. 투자의견 들어보겠습니다. 에버코어는 나이키에 대한 시장수익률 상회 의견을 유지했습니다. 나이키의 가상 스니커즈를 긍정적으로 평가했고 현재 주가가 진입하기 매력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코인베이스) 블룸버그에 따르면 코인베이스가 투자자들에게 미등록 증권을 거래하게 한 혐의로 증권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또 오늘 장 비트코인이 하락세 보이면서 코인베이스 주가는 무려 21% 급락했습니다.

(인텔) 한편 미국 상원은 이르면 이번주 내로 반도체 지원법을 처리할 전망입니다. 현재 반도체법 통과까지 마지막 단계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반도체주 가운데 인텔이 대만 미디어텍에 반도체 칩을 생산, 납품한다고 밝혔습니다. 대만 반도체 제조사가 독점하고 있는 반도체 파운드리 사업 진출을 시도하는 겁니다. 오늘 장 인텔 0.5% 하락했습니다.

(로쿠) 울프리서치가 로쿠에 대한 투자의견을 피어 퍼폼에서 시장수익률 하회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인플레이션과 넷플릭스와 디즈니의 새로운 광고 도입 구독 티어가 로쿠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해당 소식에 오늘 장 로쿠는 무려 8%가까이 빠졌습니다.

(애플)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애플에 대한 매수의견을 유지하긴 했지만 지속적인 외환 역풍과 중국의 수요 악화가 단기적 타격을 줄 것이라며 목표가를 하향했습니다. 오늘 장 애플도 0.8% 내림세 나타냈습니다.

(메타) 끝으로 내일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는 메타도 4.5% 빠졌습니다.

강수민 외신캐스터


강수민외신캐스터 smkang@wowtv.co.kr
7월 27일 미증시 특징주 [글로벌 시황&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