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lessandro Bergonzi

(2024년 5월 8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사우디 아람코는 2024년 1분기 수익 감소에도 불구하고 거액의 배당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 아람코는 주주들에게 보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2024년 총 1,243억 달러의 배당금을 지급할 것으로 예상했다.
  • 유가 변동으로 아람코의 수익이 둔화되었지만, 배당 전략은 여전히 최고 수준이다.
  • AI 기반 프로픽(ProPicks)을 활용해 투자할 유망주를 보다 쉽게 선택해 보자. 자세히 알아보기

석유 대기업 사우디 아람코(TADAWUL:2222)는 순이익이 전년 대비 14%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애널리스트의 예상을 뛰어넘는 310억 달러의 막대한 배당금을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아람코는 기본 배당금 812억 달러와 성과 관련 배당금 431억 달러로 구성된 총 1,243억 달러의 배당금을 2024년까지 지급할 예정이다. 특히 이러한 배당 규모는 2023년 아람코가 기록한 1,213억 달러의 수익을 뛰어넘는 것으로, 글로벌 수익 리더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다.

익과 배당 간 균형 잡기

아람코의 수익은 주로 유가 변동으로 인해 둔화되고 있지만 배당금 분배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이러한 전략은 아람코 주식의 98%를 소유하고 있는 사우디 정부에 직접적인 혜택을 준다. 배당은 이러한 배당금은 모하메드 빈 살만(Mohammed bin Salman) 왕세자가 구상하는 정부 이니셔티브와 야심찬 인프라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는 데 크게 기여한다.

사우디 아람코를 매수하고 싶다면 알아야 할 사항

최근 수익 감소에도 불구하고 애널리스트들은 아람코 주식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보고 있다. 인베스팅프로 적정가치 분석에 따르면 사우디 아람코의 내재가치는 주당 9.15달러로 현재 주가보다 14.6%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마찬가지로, 인베스팅프로 설문조사에 참여한 애널리스트들이 제시한 평균 내년 목표주가는 8.94달러이며, 일부 애널리스트는 주당 10달러까지 예상하고 있다.
사우디 아람코 적정가치
인베스팅프로의 분석은 사우디 아람코의 재무 건전성을 강조한다. 사우디 아람코는 경쟁사에 비해 막대한 자금력과 우수한 현금 흐름 창출력을 자랑한다. 특히 EBIT/미지급이자 비율은 무려 173.2배로 업계 평균인 14.2배를 크게 웃돌고 있다.
아람코 프로팁(ProTips)
하지만 사우디 아람코의 가장 큰 장점은 여전히 배당금이다. 2023년에 주주들에게 978억 달러(2022년 대비 30% 증가)를 배당할 예정이며, 올해 배당금은 1,243억 달러로 27%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우디 아람코 주식은 고평가되었을까?

인베스팅프로+ 데이터에 따르면 아람코 주식은 상당한 프리미엄을 받고 거래되고 있다. 현재 주가수익비율은 16배로 에너지 섹터 평균(4.6배)보다 4배 가까이 높다. 또한 쉘(NYSE:SHEL)의 12.9배, 셰브론(NYSE:CVX)의 14.8배 등 경쟁사보다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고 있다.
아람코 프로팁(ProTips)
아람코의 주가수익비율

향후 역풍 가능성

최근의 수익 감소(사우디아라비아 정부의 원유 판매 가격 하락으로 인한 것)에도 불구하고, 사우디 아람코는 석유 의존도에서 벗어나 수익원을 다변화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모하메드 알 자단(Mohammed Al Jadaan) 재무장관이 어려운 경제 환경을 인정함에 따라 사우디의 야심찬 ‘비전 2030’ 프로젝트는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주요 관심사는 글로벌 에너지 전환에 직면해 장기적인 수익성을 확보하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단기적인 수익성을 일부 희생하더라도 전략적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 그러나 관대한 배당 정책을 유지하는 것은 여전히 최우선순위에 있다.

해당 기사는 인베스팅닷컴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기사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