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올해 1분기 경제 성장률이 5.3%를 기록하면서 시장 전망치를 웃돌았다. 중국 정부가 연초부터 각종 부양책을 내놓으며 경제를 인위적으로 떠받친 결과로 분석된다 .

지난달 들어 수출이 눈에 띄게 부진해진 데다 부동산 침체도 계속되고 있어 회복세로 단정하기는 어렵다는 평가다.
中 1분기 깜짝 성장…경기회복 불신 여전
중국 국가통계국은 16일 중국의 올해 1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작년 동기 대비 5.3% 증가한 29조6299억위안(약 5700조20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성장률은 로이터 여론조사의 예측치(4.6%)와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의 전망치(4.9%)를 웃도는 수치다. 지난해 전체 경제성장률(5.2%)과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5.0% 안팎)도 상회했다.

이날 발표된 중국의 다른 세부 경제지표도 전년 동기에 비해 대체로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1분기 소매 판매는 전년 대비 4.7%, 1분기 산업생산은 전년과 비교해 6.1% 증가했다. 내수·무역과 함께 중국 경제의 ‘3두마차’인 투자는 1분기 4.5% 늘었고, 기초설비 투자(6.5%)와 제조업 투자(9.9%)도 증가세를 보였다. 이 같은 성적표는 올 들어 중국 정부가 다양한 경기 부양책과 소비 촉진 정책을 시행한 것이 일부 효과를 본 것이란 평가다. 중국 1분기 경제성장률이 시장 예상치를 웃돌았음에도 외부에서는 여전히 중국 경제에 우려의 시각을 거두지 않고 있다. 무엇보다 회복세가 나타났던 주요 경제 지표가 3월 들어 다시 악화하는 흐름을 보였기 때문이다. 3월 중국 산업생산은 전년 동월 대비 4.5% 증가하는 데 그치며 시장 예상치(5.4%)를 밑돌았다. 전월 상승폭(7.0%)에도 크게 못 미쳤다. 소매판매도 같은 기간 3.1% 늘어 시장 예상치(5.1%)를 밑돌았다.

1분기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과 같은 보합세(0%)를 유지했다. 2월 CPI가 전년 동기 대비 0.7% 오르면서 기대를 키웠지만, 3월 CPI가 0.1% 상승하는 데 그친 영향이다. 생산자물가지수(PPI)도 1분기 2.7% 하락하면서 디플레이션 압력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로이터통신은 “올해 중국 경제가 견조하게 출발했으나 수출, 인플레이션 등 3월 지표는 모멘텀이 다시 흔들릴 수 있음을 보여줬다”며 “수요를 촉진하기 위한 추가 부양책에 대한 시장의 요구는 더 커졌다”고 보도했다.

특히 부동산 부진은 계속되고 있는 점이 중국 경제에 부담이 되고 있다. 올해 1분기 부동산 개발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9.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베이징=이지훈 특파원 liz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