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1일 목요일>
초대형 투자자 "엔비디아 안 판다. 테슬라는…"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3월 생산자물가(PPI)가 희망을 되살렸습니다. 소비자물가(CPI)와 달리 예상보다 양호하게 나오면서 뉴욕 증시는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PPI에 안도한 투자자들은 다시 AI 주식, 빅테크 매수에 뛰어들었습니다. 새로운 M4 칩을 내놓는다는 소식에 애플 주가가 폭등하면서 시장을 이끌었습니다.

나쁜 CPI, PPI는 'OK'


11일 아침 8시 30분 발표된 3월 PPI는 예상보다 나았습니다. 헤드라인 PPI는 0.2%(0.15%) 오른 것으로 나타나 월가 예상 0.3%, 2월 0.6%(0.55%)보다 둔화했고요. 근원 PPI도 0.2% 올라 예상 0.3%보다 낮고 2월과 같았습니다.
초대형 투자자 "엔비디아 안 판다. 테슬라는…"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예상보다 낮게 나온 건 휘발유(-3.6%) 등 에너지 가격이 하락하면서 상품 물가가 전달보다 0.1% 내린 것으로 나타난 덕분입니다. 3월 CPI에서 1.7% 오른 휘발유 가격이 PPI에서 크게 내린 것으로 잡힌 건 계절 조정 때문이란 분석입니다. 반면 서비스 물가는 2월과 동일하게 0.3% 상승세를 유지했습니다. 여기에서도 서비스 물가가 버티고 있는 것이죠. 또 전년 동기로는 헤드라인 PPI는 2.1% 상승해 2월 1.6%보다 훨씬 높아졌습니다. 이는 2023년 4월 이후 가장 높습니다. 근원 PPI는 2월 2.0%에서 3월 2.4%로 7개월 만에 가장 높아졌고, 예상보다도 높았습니다. 네드 데이비스 리서치는 "PPI는 CPI의 선행 지표다. PPI에서 최종 수요가 아닌 중간 수요 물가를 보면 전반적으로 전년 대비 강세 모멘텀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PPI 물가 파이프라인에서 물가 압력이 쌓아가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 보고서는 뜨거웠던 CPI와 함께 기준금리 인하가 하반기로 미뤄져야 함을 나타낸다"라고 밝혔습니다.
초대형 투자자 "엔비디아 안 판다. 테슬라는…"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그래도 월가는 일단 안도했습니다. 이유는 Fed의 물가 벤치마크는 CPI도 아니고 PPI도 아닌 개인소비지출(PCE) 물가, 그중에서도 에너지와 음식물을 제외한 근원 PCE 물가인데요. PCE 물가는 어제 CPI 발표에서 높게 나온 의료비, 자동차 보험료 등을 CPI가 아닌 PPI에서 추출해서 씁니다. 자동차 보험료는 어제 CPI에서 한 달 만에 2.6% 뛴 것으로 나왔는데, 오늘 3월 PPI에서는 0.1% 오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또 0.5% 오른 의료비는 PPI에서 3월 오르지 않았고요. CPI에서 0.4% 상승한 주거비는 PCE 물가에서는 비중이 절반 이하로 줄어들죠. 그래서 오는 26일 발표될 예정인 PCE 물가가 CPI보다는 훨씬 낮게 나올 수 있습니다. 찰스 슈왑의 캐시 존스 채권 전략가는 "PPI가 온화한 수준으로 나왔다. 이는 CPI보다는 더 차분한 PCE 인플레이션 데이터로 나타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월가 금융사들은 3월 근원 PCE 물가는 0.2%대 중반 상승한 것으로 나올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PPI는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수준으로 나왔다. CPI와 PPI를 바탕으로 우리는 3월 근원 PCE 물가가 전월 대비 0.28%(전년 대비 2.73%) 오를 것으로 추정한다"라고 밝혔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0.25%, 에버코어 ISI는 0.27%를 점쳤습니다. 근원 PCE 물가가 이렇게 나온다면 2월 0.26%와 비슷하고요. 분명히 3월 CPI 0.36%만큼 높지는 않습니다.
0.25~0.28%는 반올림하면 0.3%입니다. 놀랄 정도는 아닙니다만 만족스러울 정도도 아니죠. 2% 목표를 달성하려면 월간 상승률은 0.17%가 나와야 합니다. 코먼웰스 파이낸셜의 샘 밀레트 전략가는 "PPI가 투자자들에게 안도감을 제공했다. 인플레이션 압력이 애초 생각했던 것보다 3월에 덜 널리 퍼졌을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찰스 슈왑의 쿠퍼 하워드 채권 전략가는 "PPI 보고서가 예상보다 나았지만, 어제 CPI 보고서를 완전히 뒤집는 것은 아니다. 인플레이션의 경로는 울퉁불퉁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초대형 투자자 "엔비디아 안 판다. 테슬라는…"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CPI의 후폭풍으로 월가 금융사들은 오늘도 줄줄이 금리 인하 전망을 미뤘습니다. 6월부터 세 차례 내릴 것으로 봤던 뱅크오브아메리카는 "Fed가 12월부터 금리 인하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 우리는 더는 정책입안자들이 6월부터 인하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확신을 얻지 못하리라 생각한다"라고 밝혔습니다. 도이치뱅크도 12월부터 한 차례를 전망했고, 웰스파고는 9월부터 두 차례 인하할 것이라고 변경했습니다.
초대형 투자자 "엔비디아 안 판다. 테슬라는…"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뱅크오브아메리카 등이 6월에서 12월로 금리 인하 시점을 크게 뒤로 미룬 것은 11월 대선 탓입니다. 6월을 넘어가면 정치적 영향이 커지기 때문에 금리 인하가 12월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는 것이죠. 공화당은 7월, 민주당은 8월에 전당대회를 열고 대선 후보를 확정합니다. 르네상스 매크로의 닐 두타 이코노미스트는 "Fed가 7월에도 금리 인하를 시작하지 못한다면 투자자들은 우려할 것이다. 9월은 대선에 너무 가까우므로 7월이 아니라면 12월에나 인하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초대형 투자자 "엔비디아 안 판다. 테슬라는…"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PPI와 함께 발표된 주간(~6일) 신규 실업급여 청구 건수는 이전 주에 비해 1만1000건 감소한 21만1000건으로 집계됐습니다. 2주 이상 연속으로 청구한 지속 청구 건수는 2만8000건 늘어난 181만7000건으로 나타났고요. 둘 다 최근 추세 범위(20만~22만 건, 180만 건대)에 머물렀습니다. 더블라인 캐피털은 "실업급여 데이터는 여전히 꽤 탄탄한 노동시장을 나타낸다"라고 분석했습니다.

오늘 여러 명의 Fed 위원이 연단에 섰습니다.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은행 총재는 약간 비둘기파적이었습니다. 미 중앙은행(Fed)에서 사실상 이인자인 그는 "경제는 더 나은 균형을 달성하고 2% 인플레이션 목표에 도달하는 데 엄청난 진전이 있었다. 이제 Fed 정책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이중 책무의 '적절한 균형'을 맞추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즉 물가안정뿐 아니라 최대고용도 신경 써야 한다는 것이죠. 물론 "우리의 두 가지 책무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아주 가까운 시일 내에 정책을 조정할 필요는 분명히 없다"라고 덧붙였지만요. 그는 "최근 인플레이션 후퇴는 우리에게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처럼 인플레이션이 하락하는 과정에서 굴곡이 있을 수 있지만, 점진적으로 2%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반면 다른 위원들은 약간 매파적이었습니다. 리치먼드 연은의 토마스 바킨 총재는 "최신 인플레이션 데이터는 디스인플레이션이 경제에 퍼지고 있다는 신뢰를 높이지 못했다. 아직 우리가 원하는 곳에 도달하지 못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 보스턴 연은의 수전 콜린스 총재는 "최근 데이터로 전망을 바꾸지는 않았지만, 디스인플레이션이 고르지 않을 수 있음을 인식하는 인내심을 강조한다. 이전에 생각한 것보다 올해 정책을 덜 완화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오후 1시 발표된 미 국채 30년물 경매 결과는 그리 좋지는 않았지만 걱정했던 것보다는 나았습니다. 발행 금리는 4.671%로 발행 당시의 시장 금리 4.661%보다 1bp 높았습니다. 어제 10년물 경매에서 금리가 3.1bp나 차이가 난 것보다는 훨씬 나았죠. 삭소뱅크는 "약했지만 몹시 나쁘진 않았다. 경매 규모가 220억 달러로 최근 발행 규모와 비슷했고 어제 금리가 높아진 데다, 오늘 예상보다 나은 PPI가 나온 게 긍정적 영향을 줬다"라고 분석했습니다.

종합하면 PPI는 괜찮았고(OK), 실업급여 청구 건수도 마찬가지이며, 국채 경매도 그럭저럭 괜찮은 편이었습니다.
초대형 투자자 "엔비디아 안 판다. 테슬라는…"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어제 치솟았던 뉴욕 채권시장의 금리는 PPI 발표 이후 안정적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오후 4시께 국채 2년물 수익률은 2.3bp 하락한 4.966%, 10년물은 1.6bp 오른 4.576%에 거래됐습니다.

시카고상품거래소의 Fed 워치 시장에서는 6월 기준금리 인하 베팅이 전날 17%에서 오늘 26%까지 증가했습니다. 7월 인하 베팅은 42%에서 51%까지 높아졌고요.
초대형 투자자 "엔비디아 안 판다. 테슬라는…"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어제 CPI에 깜짝 놀랐던 투자자들은 정상을 되찾았습니다. PPI가 준 안도감 속에 다른 데 주목했습니다. 바로 AI 테마입니다.

홀로 폭등한 AI 주식


아마존의 앤디 제시 CEO는 오늘 아침 CNBC 인터뷰를 갖고 AI에 대해 "생성 AI는 클라우드 이후 그리고 아마도 인터넷 이후로 가장 큰 기술 혁신일 수 있다. AI로 가능해진 솔루션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사회적인, 그리고 사업상의 이익의 크기는 우리 모두를 놀라게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JP모건의 제이미 다이먼 회장이 지난 8일 "AI는 지난 수백 년 동안 인류가 이뤄온 주요 기술 발명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인쇄기, 증기기관, 전기, 컴퓨터, 인터넷 등을 떠올려 보라”라고 밝힌 데 이어 미국에서 가장 큰 기업의 하나인 아마존의 CEO도 AI의 잠재력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이죠.
초대형 투자자 "엔비디아 안 판다. 테슬라는…"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이에 AI 주식들이 힘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1.1%) 알파벳(1.99%) 등 빅테크와 엔비디아(4.11%) AMD(2.01%) 브로드컴(4.54%) 등 반도체 주식이 약진하기 시작한 것이죠. 0.1~0.4% 수준의 상승세로 거래를 시작한 뉴욕 증시의 주요 지수는 상승 폭을 키웠습니다.
초대형 투자자 "엔비디아 안 판다. 테슬라는…"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오후 1시께 블룸버그의 보도는 이런 흐름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블룸버그는 "애플이 AI를 강화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자체 프로세서 M4 양산을 거의 앞두고 있다. 애플은 모든 맥북 등을 이 칩으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올해 출시될 아이폰에도 이 프로세서를 넣을 계획이다. 이 칩은 모든 제품에 AI 기능을 접목하려는 광범위한 노력의 일부"라고 보도했습니다. 애플 주식은 폭등하기 시작했습니다. AI에서 약점을 보여온 애플이 드디어 AI에서도 성과를 보여줄 것이란 기대가 커졌습니다.
초대형 투자자 "엔비디아 안 판다. 테슬라는…"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애플은 4.33% 폭등했습니다. 작년 5월 이후 거의 1년여 만에 가장 높은 하루 상승률입니다. 아마존은 1.67% 오르면서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2021년 7월 이후 처음입니다. 엔비디아는 50일 이동평균선(818달러) 위로 급반등했고요.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SOX)는 2% 이상 상승했습니다.

Fed의 금리 인하 없이도 이들은 강력한 성과를 낼 것이란 믿음도 작용했습니다. JP모건 트레이딩 데스크는 "강세장에는 Fed의 금리 인하가 필요하지 않다. 경제가 잠재 성장률 이상으로 성장하면 일반적으로 기업 매출과 이익은 플러스 성장세를 보인다. 이러한 조합은 일반적으로 강세장을 촉발하며 이번에도 다르지 않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초대형 투자자 "엔비디아 안 판다. 테슬라는…"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결국, 나스닥은 1.68% 폭등하면서 올해 여섯 번째 사상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S&P500 지수는 0.74% 올랐고, 다우는 0.01% 약보합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상승세가 빅테크와 반도체주 등 기술주에 한정됐다는 뜻입니다. 에너지(-0.2%), 금융(-0.58%), 헬스케어(-0.49%) 등 경기순환 부문은 다시 한번 부진했습니다.
초대형 투자자 "엔비디아 안 판다. 테슬라는…"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달러 가치는 강세를 이어갔습니다. 유럽중앙은행(ECB)이 통화정책회의를 하고 성명서에서 6월 금리 인하 방침을 시사한 데 따른 것입니다. 시장은 ECB가 올해 75bp 인하할 것으로 베팅하고 있습니다. 미국보다 많이 내리는 것이죠.

혼란스럽습니다. 과연 Fed의 금리 인하 없이도 증시는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까요? 그렇다면 투자자들은 뭘 사야 할까요. 빅테크는 너무 급하게 올랐는데 매수해도 괜찮을까요. 이렇게 Fed가 고금리를 장기간 유지한다면(higher for longer) 갑자기 위기가 터지면서 경기 침체가 닥치지 않을까요?
초대형 투자자 "엔비디아 안 판다. 테슬라는…"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유명 투자자인 마크 미네르비니도 혼란스러운지 X에 오늘 상승세에 대해 '상당한 하락세를 보이기 전의 헤드페이크(headfake, 가짜)인지' 아니면 '새로운 최고점에 임박한 돌파'인지 설문조사를 올렸습니다. 오후 5시까지 4100여 명이 투표했는데, 헤드페이크 46%, 돌파 54%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초대형 투자자 "금리 인하 없어도 된다"


오늘 초대형 투자자 한 분을 맨해튼에서 만났습니다. 엄청나게 큰 자산을 운용하시는 분인데요. 사정상 실명을 밝히기는 어렵습니다. 이분의 시각을 전해드리겠습니다.

▶Fed의 금리 인하 전망은?
=Fed는 올해 한 번 정도 내릴 것 같다. 7월에 내리지 못한다면 12월이 될 것이다.

▶그러면 채권시장에 미칠 영향은?
=채권에 대해 많은 투자자가 이미 중립적 포지션을 갖고 있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미 국채 10년물 기준 4.0~4.3% 정도 범위에서 움직일 것으로 봤지만 이제는 5%까지 오를 수 있다고 본다. 어제 4.5%를 넘었지만 내가 아는 투자자 중에 롱(매수)포지션을 취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 5%까지는 열려 있다고 본다. 그러나 5%에 가까워지면 투자자들 고민이 커질 것이다. 5% 수익률을 먹겠다는 투자자가 늘어나면서 매수가 뒤따를 것이다.

▶국채 공급이 계속 늘어날 텐데?
=재정 적자는 이어지고 국채 공급은 늘어날 것이다. 금리는 상방 압력을 받을 것이다. 하지만 국채 공급에 따른 위기는 단기 이슈는 아니다. 금세 미국이 흔들리지는 않을 것이다. 미 연방정부의 늘어나는 부채는 분명히 문제다. 하지만 경제가 인플레이션보다 높게 안정적으로 성장한다면 연방정부 부채는 당분간은 큰 문제가 되지 않으리라고 본다.

▶뉴욕 증시에 미칠 영향은?
=미국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세를 이어간다면 금리 인하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경제가 성장하고 기업 이익이 늘어난다면 'Fed 풋'까지 필요하지는 않다. 작년 10월부터 주가가 단기에 많이 올라서 3월 CPI 충격이 없었더라도 조정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건 조정이지, 하락장으로 전환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게 보려면 미국이 경기 침체에 빠질 것이라고 뷰를 바꿔야 하는데, 그럴 상황은 아니다. 그리고 경제가 둔화한다면 그때는 Fed가 금리를 내릴 것이다. 그래서 뉴욕 증시는 괜찮을 것 같다. 즉 올해 금리를 덜 내리거나 안 내리는 게 경기가 좋기 때문이라면 주가는 괜찮을 것이다.

▶이렇게 높은 금리를 오래 유지하면 위기가 오지 않을까?
=경제에서 고금리에 취약한 부분에서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런데 그런 부분이 특별히 많지는 않다. 가장 많이 거론되는 게 상업용 부동산이다. 상업용 부동산에서도 주거용은 문제가 없고, 위기 가능성이 있는 곳은 오피스 빌딩 쪽이다. 하나 알아야 할 것은 상업용 부동산, 오피스 빌딩에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손실이 투자자 손실, 은행 손실로 그친다면 괜찮다. 문제가 되는 건 은행들의 위기로까지 번지는 것이다. 현재로서는 그렇게 될 것으로 보지 않는다. 대형 은행들은 오피스 빌딩에 대한 노출이 크지 않고, 일부 지역 은행들은 흔들릴 수 있지만, 그들만의 문제에 그칠 것으로 본다. 게다가 Fed가 있다. Fed가 작년 초 은행 위기 때처럼 기민하게 대응할 것이다. Fed는 문제가 1만큼 생기면 1.5 이상을 동원해 막아버리기 때문에 은행 문제가 시스템적 위기로 번질 것 같지는 않다.

▶뉴욕 증시를 긍정적으로 본다면 어떤 주식을 주목하는가? 여전히 빅테크, 아니면 경기순환주나 소형주?
=빅테크 주식이 많이 오른 것은 맞다. 주식 비중을 줄이려고 한다면 많이 오른 빅테크 주식부터 파는 게 정석이다. 하지만 빅테크 주식들을 매각한다는 건 전반적으로 시장 상황을 좋지 않게 본다는 뜻이다. 현재로서는 그런 상황은 아니다. 공격적으로 비중을 늘리지는 않아도 그냥 가지고 가고 있다. 경기순환주나 소형주는 Fed가 금리를 (예상만큼) 내리지 않는다면 펀더멘털하게 좋아지기는 어렵다. 소형주는 기본적으로 40% 이상이 적자 회사다.

▶엔비디아가 많이 올랐는데?
=엔비디아의 경우 아직도 비중을 충분히 늘리지 못한 투자자가 많다. 갑자기 시가총액이 급증해서다. 그래서 팔려는 투자자가 그렇게 많지는 않고, 주가도 큰 폭으로 내릴 것 같지는 않다. 그리고 엔비디아는 실적 전망을 부풀려서 내놓지 않는다. 그런 회사가 2025년 이후에도 괜찮을 것이라고 발표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그냥 보유하는 곳이 많다.

▶테슬라는 어떤가?
=작년 하반기부터 테슬라에 대해서 비중을 확대하는 투자자를 그리 많이 보지 못했다. 대부분 긍정적으로 보지는 않는 것 같다. 사실 중국 전기차 회사들을 보면 무섭다. 평균 2.5년이면 새로운 모델을 내놓는다. 테슬라가 따라가기 어렵다. 테슬라는 완전자율주행 기술에 강점이 있어서 완전자율주행이 상용화된다면 주가가 더 오를 수 있다. 그러나 규제 이슈 등으로 인해 그게 금방 상용화되기는 어렵다고 본다. 그렇다면 당분간 중국 회사들과의 경쟁이 더 심화할 수 있다.

▶중국 주식에 대한 생각은?
=지난해 대부분 투자자가 중국 비중을 공격적으로 줄였다. 그래서 지금 중국 비중을 많이 가진 투자자가 별로 없다. 올해 들어 중국 증시가 바닥을 만들면서 조금씩 다시 자금을 넣는 투자자가 있지만, 이들도 장기적으로 중국을 좋게 보지는 않는다. 중국에 단기적으로 접근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첫 번째는 중국 정부의 최우선 순위가 경제 성장이 아니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구조적 문제, 즉 부동산이 여전히 좋지 않다는 것이다. 버블이 있는 것은 누구나 안다. 그런데 이런 버블은 한 번에 수술하는 게 좋다. 그런데 중국 정부는 사회주의 체제의 특성으로 인해 조금씩 바람을 빼면서 천천히 개선해 가려고 한다. 이런 방식은 문제 해결에 수년이 걸릴 수 있다. 투자자들은 이미 비중을 줄여놓았기 때문에 이런 외과수술식 방법을 선호하지만, 중국 정부는 그렇지 않다. 그래서 구조적 문제 해결에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인도 시장은 너무 오른 것 아닌가?
=지난해 중국에서 빠져나간 자금이 가장 많이 옮겨간 곳은 인도와 일본이다. 인도는 단기적으로는 비싸다. 그렇지만 장기적으로는 좋다. 중국과 정반대다. 중국은 단기적으로 싸서 트레이딩할만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안 좋다. 인도 시장은 장기적으로 좋게 본다.

▶일본 주식 더 오를까? 엔화 전망은?
=투자자들은 일본은행을 기본적으로 비둘기파적으로 본다. 이번에 금리를 올렸지만, 기본은 비둘기다. 그래서 엔화가 오히려 내리는 것이다. 이건 일본 증시에는 호재다. 엔화 약세는 일본 기업들의 수출 증대에 도움이 된다. 일본 기업들은 정말 달라진 모습이 보인다. 예전에는 주주에 대해 신경 쓰지 않았는데, 요즘은 정부가 이를 주도하면서 자사주 매입을 늘리는 등 주주를 대우하기 시작했다. 미국 정도는 아니더라도 확실히 개선되고 있다. 다들 주인이 없는 기업이어서 정부가 주도하면 따른다. 구조적으로 재평가되고 있다고 본다. 많은 해외 투자자가 여전히 일본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유럽은?
=유럽은 경기나 인플레이션 전망이 미국과 다르다. 경기가 좋지 않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둔화하고 있다. 그래서 유럽은 금리를 내려야 하는 상황이다. Fed가 올해 금리를 세 번 내리면 유럽중앙은행은 네 번 정도 내릴 것으로 봤다. 그런데 Fed가 한 번 내리거나 못 내린다면 유럽 경제는 더 어려워질 수 있다.



뉴욕=김현석 특파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