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자국 반도체 기업인 글로벌파운드리스에 15억달러(약 2조원) 규모의 보조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2022년 반도체지원법(Chips Act)이 제정된 뒤 세 번째로 이뤄진 보조금 지원이자 보조금 규모가 10억달러를 넘는 첫 사례다.

미 상무부는 19일(현지시간) 글로벌파운드리스의 뉴욕주·버몬트주 신규 설비 투자 및 증설을 위해 총 15억달러 보조금을 지급하는 예비 협약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최종 협약은 기업 실사를 거친 뒤 확정될 예정이다. 설비 투자 진행 단계에 맞춰 지원금을 단계별로 투입한다. 미 상무부는 16억달러 규모의 대출도 지원할 방침이다.

미국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기업인 글로벌파운드리스는 주로 제너럴모터스(GM) 등에 자동차용 반도체를 공급했다. 이 기업은 뉴욕주에서는 자동차용 반도체 생산 설비를 증축하고 버몬트주에선 5세대(5G) 이동통신용 반도체 설비를 신축할 계획이다.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은 이날 “이번 지원을 통해 미국 자동차 및 항공 산업 반도체 공급망에 안정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2022년 중국 의존도를 줄이고 자국 반도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반도체지원법을 제정했다. 반도체 보조금(390억달러), 연구개발(R&D) 지원금(132억달러) 등을 5년간 총 527억달러 지원하는 게 골자다. 미 상무부는 지난해 12월 반도체지원법 첫 수혜 대상으로 미국 전투기를 생산하는 영국 방산업체 BAE시스템스를 선정해 총 3500만달러를 지급하기로 했다. 지난달에는 자국 반도체기업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에 1억6200만달러를 지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TSMC, 인텔, 삼성전자 등도 보조금 지원을 두고 협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도체지원법이 제정된 뒤 지금까지 170여 개 기업이 460개의 투자의향서를 미국 정부에 제출했다. 다만 반도체지원법은 1억5000만달러(약 2000억원) 이상 보조금을 받는 기업이 초과이익을 내면 보조금의 최대 75%를 반납하는 등의 독소조항이 있어 이와 관련한 세부 협상 결과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지나 러몬도 상무부 장관은 “기업들과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협상 과정에 있다”며 “앞으로 6~8주 이내에 추가 발표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