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싸는 中 개미…자국 대신 美·日 주식 사재기
최근 중국 증시가 약세를 면치 못하는 가운데, 중국의 개인투자자들이 자국 증시 대신 미일 주식 추종 상장지수펀드(ETF)에 자금을 쏟아붓고 있다.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22∼24일(이하 현지시간) 중국 자산운용사 화샤기금(차이나에셋매니지먼트)의 일본 주식 관련 ETF가 순자산가치 대비 14∼20%가량 프리미엄(웃돈)이 붙은 채 거래됐다고 25일 전했다.

해당 ETF 가격이 지나치게 오르자 화샤기금 측은 25일 한 시간 정도 거래를 중단했고 프리미엄은 5% 수준으로 내려왔다.

또 정보제공업체 윈드 집계 결과 일본 닛케이225 평균주가(닛케이지수)를 추종하는 중국 ETF 4개 상품의 22∼25일 거래량은 33억 달러(약 4조4천억원)에 이르렀다.

중국 투자자들은 미국 주식에도 몰리고 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를 추종하는 화샤기금의 ETF는 24일 종가 기준 순 자산가치 대비 프리미엄이 18%였다.

지난해 중국 증시에서 외국인 자금이 대규모로 이탈한 가운데, 개인 투자자들도 탈출 행렬에 동참하는 모양새다.

다만 중국은 강력한 자본통제를 시행 중이어서 개인·기관이 해외로 자금을 반출해 투자하기 어렵다 보니, 중국에 상장된 미일 주식 관련 ETF들이 대안으로 인기를 끈다는 분석이다.

펀드는 사전에 승인된 규모만큼 해외 주식을 살 수 있어 수요가 늘어나더라도 그만큼 주식 매수를 늘리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화샤기금 측은 시장 가격과 순가치 사이에 큰 괴리가 있는 만큼 맹목적으로 투자 시 큰 손실을 볼 수 있다고 투자자들에게 경고했다.

중국은 지난해 5.2% 경제 성장률을 기록, 당초 목표치 '5% 안팎'은 달성했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와 내수 부진 속에 '제로 코로나' 해제에 따른 경기 반등 기대에는 미치지 못했다는 평가다.

인민은행이 다음 달 5일 예금 지급준비율을 0.5%포인트 내리겠다고 밝혔고 중국 당국이 약 2조 위안 규모(약 373조원) 증시 안정책을 검토하고 있다는 블룸버그통신 보도가 최근 나오기도 했지만, 부양 효과에 대한 의문은 여전하다.

상하이·선전증시 시가총액 상위 300개 종목으로 구성된 CSI 300 지수는 지난해 11.4% 떨어지는 등 3년 연속 하락했다. 올해 들어서도 25일까지 2.57% 빠진 상태다.

(사진=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