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한때 반등 기미를 보이던 중국 증시가 다시 고꾸라지면서 ‘중학개미’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전기차 ETF 한달 새 5% 뚝…중학개미 한숨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달 6일부터 이날까지 한 달간 국내 증시에서 상장된 중국 주식 상장지수펀드(ETF) 31개(인버스·레버리지 ETF 제외)의 평균 수익률은 -4.31%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코스피지수 수익률(5.36%)에 비해 부진한 성적표다.

종목별로 보면 하락세가 더 두드러진다. 중국 ETF 중 시가총액 1위(1조9932억원)인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는 최근 한 달 사이 5.49% 하락했다. ‘KODEX 차이나항셍테크’(-4.97%), ‘TIGER 차이나항셍테크’(-4.89%) 등 주요 중국 ETF도 부진했다.

이런 약세장은 미국 중앙은행(Fed)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에 상승세를 타고 있는 글로벌 증시와 대조된다. 지난달 1일부터 이달 5일까지 S&P500은 7.77% 상승했지만, 같은 기간 중국 상하이종합지수는 1.68%, 홍콩 항셍지수는 4.53% 하락했다.

전날 무디스가 중국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하자 투자자의 고민이 더 커졌다. 무디스는 중국 부동산 시장 침체와 지방정부 부채 급증을 원인으로 지목했다. 전문가들은 신용등급 강등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보면서도 시장에 부정적 요인이 산재해 있다고 분석했다. 전종규 삼성증권 연구원은 “과거에도 네 차례 중국에 대한 신용등급 하락이 있었지만 단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데 그쳤다”며 “보수적인 관점을 가진다면 중국 내 폐렴 확산 리스크 등을 고려해 내년도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 정책을 보고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