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8월 28일~9월 1일) 뉴욕증시 투자자들은 경제지표에 주목하며 8월의 거래를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달 들어 뉴욕증시 3대 지수는 모두 부진한 흐름을 보였다.

특히 국채 금리 상승으로 기술주 중심의 조정이 이어졌다.

나스닥지수는 이번 달 약 5.2% 하락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와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각각 약 3.9%, 3.4% 하락했다.

미국의 2년물 채권 금리는 5%를 상회하면서 2006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10년물 채권 금리도 4.2% 부근에서 등락하며 금리에 민감한 기술주에 하방 압력을 가하는 모습이다.

지난 주 인공지능(AI) 대표 종목 엔비디아는 월가의 예상을 훌쩍 웃도는 우수한 실적을 발표했으나, 주가는 잠깐 급등 후 오히려 조정받았다.

엔비디아의 호실적은 기술주 주가와 전체 지수를 끌어올리는 데 역부족이었다.

월가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엔비디아의 실적이 매우 우수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지수가 하락한 것은 올해 주식시장 강세의 열기가 고갈됐을 수 있다는 의미라고 경고했다.

한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제롬 파월 의장은 '인플레 파이터'로서의 모습을 재확인했으나, 시장의 충격은 크지 않았다.

파월 의장은 지난 주 열린 잭슨홀 심포지엄에서 "비록 인플레이션이 고점에서 떨어졌지만, 아직 너무 높은 수준이다"며 "우리는 만약 적절하다면 금리를 추가로 올릴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파월 의장의 발언이 매파적이었지만, 원론적인 입장을 되풀이한 수준으로 예상을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고 진단했다.

또 파월 의장이 추가 금리 인상의 가능성은 열어뒀지만 결국 경제 지표에 따라 판단을 내리겠다고 한 점을 지적하며 그의 발언을 다소 중립적으로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파월 의장은 "다음 금리 결정은 지표에 따라서 판단할 것"이라며 "지표를 평가해 추가 긴축을 할지, 혹은 동결할지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주에는 연준이 정책을 판단하는 두 축인 물가와 고용에 관련된 지표가 대거 발표된다.

비농업 부문 고용보고서, 구인·구직 보고서, 민간 고용보고서, 감원보고서,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 수 등이 발표될 예정이다.

월가 전문가들은 8월 신규 고용이 전월보다 둔화했을 것으로 예상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전문가들은 8월 비농업 부문 신규 고용이 16만5천 명 늘었을 것으로 전했다.

지난 7월 비농업 부문 고용은 18만7천 명 늘어났었다.

8월 실업률은 3.5%로 전망됐다.

연준이 중시하는 물가 지표인 개인소비지출(PCE) 가격 지수도 발표된다.

지난 6월 근원 PCE 가격지수는 전년동기대비 4.1% 오르며 2021년 9월 이후 최저치로 떨어진 바 있다.

WSJ은 7월 근원 PCE 가격지수가 전년동기대비 4.2% 오르며 전월보다 살짝 높은 수준을 기록했을 것으로 전망했다.

7월 근원 PCE 가격지수는 전월대비 0.2% 올랐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 두 지표는 오는 9월 19~20일 예정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앞두고 발표되는 핵심적인 경제 지표다.

이번 주에는 미국의 2분기 성장률 수치도 발표된다.

앞서 미국 상무부는 2분기 성장률 속보치가 2.4%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되는 수정치는 속보치 이후로 나오는 두 번째 수치다.

미국의 성장률은 세 차례에 걸쳐서 확정된다.

최근 견조한 흐름을 보이는 미국의 경제는 연준에게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경제가 지나치게 좋은 흐름을 이어갈 경우 이는 수요로 연결되고, 인플레이션을 다시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애틀란타 연은의 경제 전망 모델 GDP나우에 따르면 미국의 3분기 성장률은 무려 5.9%로 관측되고 있다.

파월 의장은 잭슨홀 심포지엄에서 "연준은 예상처럼 경제가 둔화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성장이 지속적으로 추세를 상회한다는 추가적인 증거가 나올 경우 이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리의 성과를 위협에 빠트리게 할 수 있다"며 "이는 추가적인 긴축을 타당하게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부동산 관련 지표와 경제에 대한 소비자신뢰지수, 제조업계의 업황을 가늠할 수 있는 구매관리자지수(PMI) 등이 발표된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금리 선물 시장 참가자들은 9월 FOMC에서 금리가 동결될 확률을 80%, 인상될 확률을 약 20% 정도로 전망했다.

다만, 올해 안에 연준이 금리를 한 차례 이상 인상할 것으로 보는 확률도 50% 이상으로 집계됐다.

금융시장 참가자들은 파월 의장의 잭슨홀 심포지엄 발언을 소화하며 향후 금리 전망을 점쳐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노동절 휴일인 내달 4일까지는 월가의 트레이더들이 가장 많이 여름휴가를 떠나는 기간이다.

이에 따라 이번 한 주 동안 시장 변동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뉴욕증시-주간전망] '8월 조정' 막바지…경제지표 주목
◇ 주요 지표 및 연설 일정
-8월 28일
8월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제조업지수
-8월 29일
7월 JOLTs (구인·이직 보고서)
6월 S&P/케이스실러 주택가격지수, 연방주택금융청(FHFA) 주택가격지수
2분기 주택가격지수
8월 소비자신뢰지수
-8월 30일
2분기 국내총생산(GDP) 수정치
8월 ADP 고용보고서
2분기 기업이익
7월 잠정주택판매
-8월 31일
7월 개인소비지출(PCE) 및 개인소득
주간 신규실업보험 청구자수
8월 챌린저 감원보고서
8월 시카고 구매관리자지수(PMI)
수전 콜린스 보스턴 연은 총재 연설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회의 의사록
-9일 1일
8월 비농업부문 신규고용자수·실업률
8월 S&P 글로벌 제조업 PMI
8월 공급관리협회(ISM) 제조업 PMI
8월 건설지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