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 앞다퉈 찾게 될 것"…'AI 붐'에 월가도 주목한 기업
챗GPT 열풍으로 생성형 인공지능(AI)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월가는 유망한 사이버 보안 기업을 찾는 '옥석 가리기'에 나섰다.

4일(현지시간) 미 CNBC에 따르면 모건스탠리는 고객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생성형 AI가 과거 볼 수 없는 속도로 빠르게 악성 프로그램을 생성하고 변형시키는 데 사용되고 있다"며 "보안 조직을 갖추려는 (기업들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생성형 AI를 이용하면 고급 프로그램 기술이 없어도 악성코드나 피싱 메일 등을 쉽게 개발할 수 있다.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최근 랜섬웨어 공격은 전년에 비해 30% 이상 급증했다.

모건스탠리는 사이버보안 기업이 잠재적으로 300억달러(약 39조원)의 이익을 얻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모건스탠리는 "아직 초기 단계인 만큼 즉각적인 수혜자는 여러 분야에서 대규모 데이터 장비를 보유한 기업이 될 것"이라며 마이크로소프트웨어(MS), 팔로알토네트웍스, 포티넷, 크라우드스트라이크 등 4개 사를 주목하는 기업으로 꼽았다.

먼저 엔드포인트(네트워크에 최종 연결된 IT 장치) 보안 1위인 크라우드스트라이크는 올해 들어 주가가 41.3% 올랐다. 팩트셋이 집계한 애널리스트들의 평균 목표 주가는 175.73달러로 현재 주가인 145.96달러보다 20.4% 더 높다. 코로나19 이후 노트북 등 각종 기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이 회사도 성장하고 있다..

MS는 현재 주가는 337.99달러로 연초 대비 41.1% 올랐다. AI 붐에 힘입어 빅테크 기업 주가가 고공행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애널리스트들의 MS 평균 목표 주가는 345.84달러로 아직 상승 여력이 조금 남아있다.

보안업계 매출 2위인 포티넷은 연초 대비 주가가 54% 가까이 상승했다. 현재 가격은 74.66달러로 애널리스트들의 평균 목표가격인 75.76달러를 향해가고 있다.

사이버 보안 대장주인 팔로알토네트웍스는 올해 들어 주가가 84% 이상 올라 이미 과열된 상태다. 현재 주가는 254.64달러이며 팩트셋이 집계한 애널리스트들의 목표주는 248.41달러로 현재 가격보다 더 낮다.

경기 침체 우려에도 사이버 보안 시장은 계속 커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 세계 사이버 보안 시장 규모는 186억 달러(약 24조5천억원)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2.5% 증가했다.

카날리스는 "대부분의 조직이 계속되는 거시 경제의 도전에도 사이버 복원력 강화를 우선순위로 두고 있다며 "공급 업체 간 경쟁은 치열해지겠지만 기존 고객이 추가로 사이버 보안 상품을 구입하면서 시장 규모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