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6일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발표한다.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 인근 도시 부차에서 러시아의 민간인 대량 학살 의혹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러시아에 대한 신규 투자를 금지하고 금융회사 제재를 강화하는 방안이 예상된다.

5일(현지시간) CNN방송에 따르면 미 행정부 당국자는 “미국은 6일 주요 7개국(G7) 및 유럽연합(EU)과 협력해 러시아에 대한 새로운 제재를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새로 발표될 제재에는 러시아에 대한 모든 신규 투자 금지와 러시아 금융회사 및 국영 기업 제재 강화 등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정부 당국자와 그 가족에 대한 제재도 추가된다. 외신들은 “미국과 EU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딸에 대한 제재까지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번 조치로 러시아 경제 제재가 전방위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당국자는 “(새 제재는) 러시아에 막대한 비용을 부과하고 경제·금융·기술적으로 고립을 심화시킬 것”이라고 했다.

미국과 EU가 새로운 카드를 꺼내든 배경에는 ‘부차 학살’이 있다. 부차에서 민간인 시신이 대거 발견되며 민간인 집단학살 의혹이 커졌다. 유엔에 따르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2월 이후 어린이 61명을 포함해 1500여 명이 숨졌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우리의 최우선 목표는 푸틴 대통령이 전쟁을 지속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고갈시키고 러시아의 금융 시스템에 불확실성과 어려움을 주는 것”이라고 했다.

부차 학살 이후 미국과 EU는 제재의 끈을 조이고 있다. 앞서 미 재무부는 미 금융회사의 러시아 정부 계좌에서 이뤄지는 달러 부채 상환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러시아권 국가들이 주로 사용하는 다크넷 히드라마켓과 암호화폐거래소인 가란텍스를 추가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EU 집행위원회도 러시아의 학살을 규탄하며 연간 40억유로 규모의 러시아산 석탄 구입 금지 조치와 EU 항구로 들어오는 러시아 선박을 막는 등의 새로운 제재를 제안했다.

유럽이 천연가스 등에 대한 제재를 검토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러시아산 에너지 제재에 강경한 입장을 보이던 독일의 크리스티안 린드너 재무장관은 “당장 중단할 수는 없지만 독일은 러시아산 석유와 천연가스 사용을 ‘가능한 한 빨리’ 중단할 것”이라고 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러시아가 디폴트(채무불이행)에 임박했다”고 내다보기도 했다. 러시아는 6일 2022년과 2042년 만기 달러화 표시 유로본드 6억4920만달러를 채권자에게 루블화로 지급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