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관세위협 속 美증시 상승…엔비디아 시총 4조달러 첫 돌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엔비디아와 마이크로소프트 각각 사상최고치
    사진=REUTERS
    사진=REUTERS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관련 추가 위협들이 잇따르는 가운데 관세 위협에 둔감해진 미국 증시는 9일(현지시간) 기술주가 주도하는 상승세로 출발했다.

    미국 동부 표준시로 오전 10시에 S&P500 은 0.6% 상승했다. 엔비디아와 마이크로소프트 등 대형 기술주가 오르며 나스닥 종합은 1% 올랐다. 이틀 연속 하락했던 다우지수는 0.4% 상승했다.

    엔비디아(NVDA)는 이 날 개장초 2.6%이상 오른 164.28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 날 시가총액이 3조9천억달러를 기록했던 엔비디아는 이에 따라 개장 초 시가총액이 4조달러(약5,505조원)를 넘어섰다. 엔비디아의 유통주식수 244억주를 기준으로 오늘 164달러를 넘어서 마감하면 엔비디아는 전세계와 증시 역사상 시가총액이 4조 달러를 넘는 첫번째 기업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MSFT)도 분석가들의 투자 등급 상향에 힘입어 이 날 1.9% 상승한 506.99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 날 일본과 한국을 포함한 14개 국가에 부과한 관세는 8월 1일부터 부과할 것이며 연장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함께 구리에 대해서 50%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며, 향후 의약품과 반도체 부문에 대한 추가 관세도 발표될 것임을 시사했다. 의약품의 경우 최대 200%의 관세를 언급했지만, 미국으로 생산 시설을 옮기기 전까지 약 1년에서 1년 반 정도 시간을 주겠다고 말했다.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1베이시스포인트(1bp=0.01%) 하락한 4.39%를 기록했으며 블룸버그 달러지수와 유로화, 엔화 등은 전날과 비슷한 선에서 큰 변화가 없었다. 현물 금가격은 0.2% 하락한 온스당 3,296달러를 기록했다.

    비트코인은 이 날 0.8% 상승해 109,594.4달러에 도달했다. 서부텍사스중질유(WTI)는 0.8% 하락한 67.79달러를 기록했다.

    글로벌엑스의 투자전략 책임자 스콧 헬프스타인은 “트럼프의 관세 발표는 시장이 아직 위기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음을 다시 한 번 일깨워주었다”고 말했다. 그는 백악관이 무역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고 이는 지속적인 변동성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파이퍼 샌들러의 크레이그 존슨은 "무역전쟁에 대한 불안감이 다시 불거져도 주식 시장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증시가 단기적으로 압박을 받을 수 있지만, 투자자들이 관세 관련 뉴스에 점점 더 둔감해지고 대신 추세선에 집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날 오후에는 연방준비제도의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회의 의사록이 공개된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美, 이란석유판매 도운 혐의 홍콩, 터키 등 22개 기업 제재

      미국 재무부는 9일(현지시간) 이란산 석유 판매를 도운 혐의로 홍콩, 아랍에미리트, 터키의 22개 기업에 제재를 가했다고 밝혔다.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는 이란 혁명 수비대 산하 쿠드스군이 이란 외부의 가...

    2. 2

      트럼프, 필리핀 등 6개국에 관세 20~40% 서한 발송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추가로 필리핀 등 6개국에 관세율을 지시하는 서한을 보냈다. 이 날 트럼프 대통령이 트루스 소셜 스크린샷을 통해 공개한 최신 서한은 필리핀, 브루나이, 몰도바, 알제리...

    3. 3

      백신반대론자가 보건부 장관되더니…결국 '초유의 상황'

      백신 반대론자가 공중 보건 최고 책임자인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임명된 미국에서 연간 홍역 발병건수가 30년만에 최고치로 급증했다. 9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는 이 날 미국 전역에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