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구글, 美-日 연결 해저케이블 건설 참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0억달러 규모 투자키로
    구글이 밝힌 해저케이블 지도(사진=구글)
    구글이 밝힌 해저케이블 지도(사진=구글)
    구글이 10억달러를 투자해 일본과 미국을 잇는 해저 케이블을 신설한다고 10일(현지시간) 발표했다.

    구글은 이날 공식 블로그에 “해저 케이블 ‘프로아’ ‘타이헤이’ 등을 통해 일본과 인터넷 연결 강화에 10억달러를 투자할 것”이라며 “미국, 일본, 태평양 섬 간 디지털 연결 신뢰도 및 탄력성을 향상시키겠다”고 밝혔다.

    프로아는 미국, 일본, 미국령 북마리아나 제도와 괌을, 타이헤이는 미국 본토와 하와이, 일본을 연결하게 된다. 구글은 하와이, 북마리아나 제도, 괌을 연결하는 인터링크 케이블도 건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구글은 미국 정부와 맺은 협약에 따라 투자를 결정했다. 지난해 미국 정부는 태평양 제도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구글에 해저케이블 설치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통신 서비스를 국가 안보의 핵심으로 보고 통신 부문에서 미국 지배력을 강화하는 데 힘써 왔다.

    바이든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이날 발표한 정상회담 공동성명에도 해저 케이블 신설이 언급됐다. 두 정상은 공동성명에서 “신뢰 가능한 탄력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태평양 지역에 해저 케이블을 설치하기 위한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
    한경제 기자
    유통산업부 한경제 기자입니다. 다양한 먹거리 소식을 전합니다. <한경제의 신선한 경제> 연재중입니다.

    ADVERTISEMENT

    1. 1

      뉴욕증시, PPI 완화에 안도하며 혼조 출발

      뉴욕증시는 장초반 혼조세로 출발했다. 3월 미국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예상보다 더 완화되면서 시장 전반을 지배하던 인플레이션 경계심이 다소 누그러졌다. 하지만 위축된 6월 금리인하 기대가 회복되지는 않으면서 다우...

    2. 2

      키방크, 스노우플레이크 '비중확대' 제시...주가 21% 상승 여력

      키방크는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가 데이터 웨어하우징에 초점을 맞춰 비즈니스를 더욱 확장하고 생성형 인공 지능 플랫폼을 더욱 성장시킬 수 있는 능력이 주가를 더 높일 수 있다고 평가했다.11일 CNBC에 따...

    3. 3

      BofA, 나이키 '매수'로 상향...목표가 113 달러

      뱅크오브아메리카(Bank of America, BofA)가 나이키 주식이 매수 적기리고 평가했다.11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BofA는 나이키 주식을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 조정했다.아울러 나이키 목표 가격을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