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도 월급도 오르는데…"희망이 없다" 日 서민들 '곡소리' [김일규의 재팬워치]
주가는 천장을 모르고 치솟고 있다. 기업들이 알아서 월급도 올려준다. 그런데 정권 지지율은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 일본 얘기다.

주가도, 월급도 대부분 일본 서민과는 상관이 없다. 수십 년째 꿈쩍 않던 물가가 오르면서 오히려 서민들의 삶은 갈수록 팍팍해지고 있다. 내각 지지율이 정권 퇴진 수준까지 떨어진 이유다.

30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현지 민간 데이터 업체 조사 결과 주요 식품 메이커 195개 회사가 4월에 2806개 품목의 가격을 인상한다. 작년 10월 이후 6개월 만에 가격 인상 품목이 2000개를 넘어선다. 원재료 가격 급등에 물류비까지 늘어난 탓이다.

4월 가격 인상 품목은 햄, 소시지 등 가공식품이 2077개로 가장 많다. 니혼햄 등 대기업이 일제히 가격을 올리기로 했다. 5월에는 식용유 대기업이 올리브 오일을 최대 80% 인상한다. 기상 이변에 따른 세계적인 농작물 흉작 때문이다.
주가도 월급도 오르는데…"희망이 없다" 日 서민들 '곡소리' [김일규의 재팬워치]
일본의 물가 상승은 상당수 대기업이 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증가분을 판매 가격에 전가한 영향도 크다. 앞서 도요타 등 일본 대기업들은 수십 년 만에 최대 규모의 임금 인상에 합의했다. 도요타는 최대 월 2만8440엔(약 25만원)을 올리기로 했다. 25년 만의 최대 규모다. 닛산자동차, 일본제철, 도시바, 파나소닉홀딩스 등도 일제히 임금을 올렸다.

이는 임금과 물가의 선순환으로 오랜 디플레이션에서 탈출하려는 일본 정부의 압박 덕분이다. 임금을 올리면 물가가 뛰고, 다시 임금을 올리는 구조를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난 28일 기자회견에서 “디플레이션에서 완전히 탈피하는 천재일우의 역사적 기회를 맞았다”고 말했다.

문제는 일본 경제를 받치고 있는 대다수 중소기업 근로자에까지 온풍이 미치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기시다 총리도 “일본 경제가 ‘새로운 스테이지’로 이행하는 데 최대 열쇠는 중소기업의 임금 인상”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일본 국민 상당수는 물가가 뛰는 만큼 임금이 오르지 않아 실질 소득이 줄고 있다. 지난해 일본 물가는 41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올랐지만, 물가를 반영한 실질 임금은 2.6% 감소했다. 실질 임금은 2년 가까이 전년 동월 대비 하락하고 있다.

국민들의 지갑이 얇아지자 일본 경제도 역성장하는 모습이다. 일본의 지난해 4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은 전 분기 대비 -0.1%로, 3분기(-0.8%)에 이어 또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GDP의 과반을 차지하는 개인소비가 전 분기 대비 0.2% 감소한 영향이 컸다.
주가도 월급도 오르는데…"희망이 없다" 日 서민들 '곡소리' [김일규의 재팬워치]
닛케이지수도 급등하고 있지만, 대부분 국민과는 상관이 없다. 일본 증시는 한국과 달리 개인 투자자 비중이 작다. 10%대에 불과하다. 1990년대 버블 경제 붕괴로 주가가 폭락하면서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을 등진 뒤 다시 돌아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땅값까지 뛰고 있다. 지난 26일 일본 국토교통성이 발표한 2024년 공시지가는 전국 평균(전체 용도) 전년 대비 2.3% 올라 버블기 이후 3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증가율이 2%를 넘은 것은 1991년 이후 처음이다. 도쿄 신축 맨션은 이미 서민이 살기 어려운 곳이 됐다.

기시다 내각 지지율이 정권 퇴진 위기 수준인 10%대까지 추락한 것은 이 때문이다. 집권 자민당의 지지율도 20%대로 떨어진 상태다. 현지에선 기시다 내각 지지율 추락의 근본 원인을 ‘경제 정책’에 희망이 사라진 지지층의 이탈로 보고 있다.

지난달 요미우리신문 조사에서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 이유로 가장 많은 34%가 ‘정책에 기대를 걸 수 없다’를 꼽았다. 요미우리는 “기시다 총리가 오는 9월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재선하려면 우선 경제 대책에서 착실한 성과를 거두는 것이 관건”이라고 분석했다.

도쿄=김일규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