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준율 추가 인하 시사한 中 인민은행 "아직 여력 있다"
중국 인민은행이 6일 은행의 지급준비율(지준율)의 추가 인하 가능성을 시사했다. 전날 개막한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외부 기관 전망치보다 높은 ‘5% 안팎’으로 제시하면서도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지 못했다는 비판을 의식한 발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판궁성 인민은행장(사진)은 이날 베이징 미디어센터에서 전인대를 계기로 열린 경제장관 합동 기자회견에 참석해 “현재 우리나라의 은행업 지준율은 평균 7%로, 추가 인하할 공간(여력)이 여전히 남아 있다”고 말했다. 판 행장은 “복잡하게 변화하는 국내외 경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보다 강화된 거시 경제 정책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알렸다.

춘제(설) 연휴를 앞둔 지난달 5일 지준율을 0.5%포인트 전격 인하한 지 약 한 달 만에 추가 인하 가능성을 거론하고 나선 것이다. 인민은행은 종전 0.25%포인트에서 제한되던 지준율 인하 폭을 두 배로 높이며 강한 경기 부양 의지를 드러냈다. 은행 지준율이 낮아지면 시중에 자금이 풀리면서 유동성이 공급되는 효과를 낸다. 2022년 4월과 12월, 2023년 3월과 9월에 이어 올해까지 연이은 지준율 인하로 중국 금융권의 가중 평균 지준율은 약 6.9% 수준에 이르렀다.

인민은행은 지난달 20일 5년 만기 대출우대금리도 기존 연 4.20%에서 역대 최저치인 연 3.95%로 낮췄다. 5년 만기 대출우대금리가 한 번에 0.25%포인트 낮아진 건 처음이다. 4% 아래로 떨어진 것도 전례 없는 일이다. 부동산 시장 부양을 위한 의지가 반영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인민은행은 2019년 8월 대출우대금리에 주택담보대출에 적용되는 사실상 기준금리 역할을 부여한 이후 금리 조정 폭을 0.05~0.15%포인트 사이에서 유지해 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총리를 비롯한 고위 관료가 아닌 인민은행 총재가 직접 통화 완화 가능성을 거론하고 나선 것이 매우 드문 일이라고 짚었다. 판 총재는 지난 1월에도 인민은행의 금리 결정보다 앞서 지준율 인하 방침을 발표하며 이례적인 행보를 보였다. 당시 그는 시중에 1조위안(약 185조원) 규모의 장기 유동성을 풀겠다고도 예고했다.

판 행장은 이날 “물가의 안정과 회복을 통화정책의 중요한 고려 사항으로 삼고 은행 대차대조표의 건전성을 고려해 계속해서 사회 종합 융자 비용의 점진적인 인하를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서우 기자 suw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