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아라비아가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신흥경제 5개국) 회원국으로 공식 가입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파이살 빈 파르한 사우디 외무장관이 2일(현지시간) 브릭스 가입 사실을 발표하며 “브릭스는 경제 협력을 강화하는 유익하고 중요한 통로”라고 말했다. 사우디는 에너지 및 중동 안보 이슈에서 미국의 오랜 우방국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중국 러시아 등 반미 진영과도 교류를 확대하면서 미국 의존도를 낮추는 외교 전략을 펼치고 있다.

브릭스는 지난해 8월 정상회의에서 사우디를 비롯해 아랍에미리트(UAE) 이집트 이란 에티오피아 등 5개국을 새 회원국으로 받아들이기로 했다. 당시 아르헨티나도 브릭스 회원국으로 승인됐지만 4개월여 뒤 새로 취임한 하비에르 밀레이 대통령이 브릭스 가입에 반대하면서 가입 절차는 중단됐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대만해협 갈등 등을 계기로 미국과 러시아·중국의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사우디의 브릭스 가세는 중동은 물론 국제 정세에 큰 변화를 몰고 올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사우디와 러시아가 브릭스로 또다시 결속을 강화하면 국제 원유 시장에서 이들의 입지가 더 확고해질 수 있다는 점에서다. 로이터통신은 “사우디의 합류로 ‘글로벌 사우스’ 국가들의 중심축이 되려는 브릭스의 존재감이 증폭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