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록, 이더리움 ETF 신청

블랙록, 이더리움 ETF 신청...상장 기대감 타고 올라가는 코인 시장 [나수지의 미나리]
코인 시장에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기대감으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코인 전문매체인 코인데스크 등에 따르면 블랙록은 최근 이더리움 ETF인 '아이셰어즈 이더리움 트러스트'의 상장 신청서를 나스닥에 제출했습니다. 자산운용업계 1위인 블랙록이 비트코인 현물 ETF에 이어 이더리움 ETF까지 상장을 추진하면서 시장에서는 코인 ETF에 대한 상장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코인 ETF가 상장하면 그간 코인에 투자하지 않았던 자금이 유입될 수 있다는 기대 때문입니다. 10일 오후 2시 (현지시간) 기준 비트코인은 24시간 전 대비 1.89%, 최근 5일동안은 6.74% 상승했습니다.

바이든-시진핑 1년만 정상회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오는 15일 샌프란시스코 베이지역에서 만나 정상회담합니다.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이 대면 정상회담을 하는 것은 지난해 11월 '발리회담'이후 1년만입니다. 양국은 다양한 주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반도체와 인공지능(AI) 관련 규제 등 미중 관계는 물론이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스라엘 하마스 분쟁, 기후변화, 마약문제 등이 회담에서 거론될 예정입니다. 중국은 경제 회복을 위해 서방기업 투자를 늘리고 수출 통제를 완화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이미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 허리펑 중국 국무원 부총리가 지난 9일 워싱턴에서 만나 수출통제와 중국 무역 관행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예상보다 튼튼한 영국 경제

10일(현지시간) 오전 영국은 3분기 경제성장률(GDP)을 발표했습니다. 3분기 영국 경제는 전년동기대비 0.6%성장해 예상치인 0.5%를 뛰어넘었습니다. 전분기 대비해서는 0.02% 성장해 예상치인 -0.1%보다 나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영국의 3분기 GDP 발표 이후 시장은 영국의 금리인하 시점을 늦춰잡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영국이 높은 물가에도 경기 둔화를 이기지 못하고 내년 중순쯤이면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금리 인하 시점이 내년 말로 미뤄질 것이라는 전망에 점차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뉴욕 = 나수지 특파원 suj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