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월가 큰손들, 국채금리 하락에 '과감한 베팅' 나섰다
미국 자본시장의 ‘큰손’들이 국채금리 하락(국채 가격 상승)에 베팅하고 있다. 경제 호황이 정점에 다다랐다는 판단에 따라 국채값 반등에 대한 자신감이 시장 전반에 퍼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머징포트폴리오펀드리서치(EPFR) 데이터를 인용해 지난 19~25일 미국의 장기 국채 펀드로 유입된 자금이 57억달러(약 7조7000억원)로, 주간 기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핌코, 야누스헨더슨, 뱅가드, 블랙록 등 대형 자산운용사들이 줄줄이 장기 국채에 과감하게 베팅하고 나선 결과다.

이들은 국채 수익률 급등에 따라 가계·기업의 이자 부담이 현실화하면서 조만간 경기 둔화가 가시화할 거란 전망에 무게를 두고 있다. 올해 3분기 미국의 경제 성장률은 4.9%(전년 동기 대비 연율 기준)로 매우 견조한 수준을 나타냈지만 머지않아 이런 흐름이 반전될 거란 관측이다.
자료=파이낸셜타임스
자료=파이낸셜타임스
핌코의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마이크 쿠드질은 “높은 국채 금리는 결국 성장을 둔화시킬 것이며, 우리는 적극적으로 행동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야누스헨더슨의 글로벌 채권 책임자인 짐 시엘린스키도 “공격적 전략으로 장기 국채에 투자하고 있다”며 “변동성을 인내할 수만 있다면 향후 6~12개월간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짚었다.

금리 상승기가 시작되기 직전인 2020년 말부터 장기 국채 비중을 줄여 온 블랙록은 최근 공개한 메모에서 “정책 금리가 정점에 가까워짐에 따라 ‘전략적 중립’으로 포지션을 전환한다”고 밝혔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오는 11월 1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미 중앙은행(Fed)이 금리를 추가 인상할 확률은 단 0.1%에 그친다.

지정학적 불안 요인에 따른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는 시기엔 장기 국채만큼 안전한 투자처는 없다는 판단이 작용했다는 분석도 있다. 뱅가드의 글로벌 채권 책임자인 알레스 쿠티는 “중요한 건 지난 3월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와 같은 뉴스가 돌기 시작하는 시점엔 채권만이 내 자본을 보호해줄 수 있다는 점”이라며 “위험 보상적 관점에선 10년물이라도 국채에 투자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했다.

장서우 기자 suw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