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반도체·기술주 부진에 하락...ARM 4.5%↓
뉴욕증시는 다음 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일제히 하락했다.

15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88.87포인트(0.83%) 하락한 34,618.24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54.78포인트(1.22%) 떨어진 4,450.32로,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217.72포인트(1.56%) 밀린 13,708.33으로 장을 마감했다.

한 주간 다우지수는 0.12% 올랐으나, 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는 각각 0.16%, 0.39% 하락하며 2주 연속 떨어졌다.

다음 주 예정된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가 다가오는 가운데 투자자들은 인플레이션 추세와 유가 상승세에 주목했다.

앞서 발표된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에 이어 생산자물가지수(PPI)도 예상치를 웃도는 강세를 보였다. 이날 발표된 8월 수입물가지수도 전월보다 0.5% 올라 지난해 5월 이후 최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는 전달의 0.1% 상승과 시장이 예상한 0.3% 상승을 웃돈 것이다.

미국의 수입 물가도 에너지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르면서 예상치를 웃도는 상승세를 보였다. 에너지 수입 물가는 전달보다 6.7% 올랐으며, 이를 제외할 경우 8월 수입 물가는 0.1% 하락했다.

최근 국제 유가가 오름세를 보이면서 인플레이션 압박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연말까지 공급 부족이 예견된 상황에서 세계 경기가 탄탄한 모습을 보일 경우 유가가 100달러에 근접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다음 주 19~20일 연준의 9월 FOMC가 예정된 가운데 연준이 이번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향후 회의와 관련해서 어떤 힌트를 내놓을지 시장은 주목하고 있다.

주가지수선물과 주가지수옵션, 개별주식옵션의 만기가 겹치는 '트리플 위칭데이'인 이날은 시장의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컸다.

뉴욕증시는 전날 반등한 후 하루만에 하락세로 돌아섰다. S&P500지수 내 11개 업종이 모두 하락하고, 기술주와 임의소비재, 에너지, 통신, 자재 관련주가 모두 1% 이상 하락하며 약세를 주도했다.

이날 반도체 종목들은 동반 하락했다. 대만 TSMC가 수요 둔화를 우려해 반도체 장비업체들에 장비 공급을 늦출 것을 요청했다는 보도가 나온 영향이다.

전날 25%가량의 폭등세로 상장에 성공한 영국 반도체 설계기업 Arm의 주가는 4.47% 하락했다. 반도체 강세를 주도해 온 엔비디아도 3.69% 급락했다. AMD는 4.82% 폭락했고 인텔도 2.04% 하락 마감했다.

어도비 전날 장 마감 후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을 발표했음에도 주가가 4% 이상 떨어졌다.

자동차 관련주는 전미자동차노조(UAW)가 부분 파업에 돌입했다는 소식이 나온 가운데 혼조세를 보였다. GM의 주가는 0.9% 올랐고, 포드는 약보합세로 마감했다. 스텔란티스의 주가는 2% 이상 올랐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근원 물가가 추세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점은 시장에 긍정적이지만, 현재는 초기의 흥분이 가라앉고 투자자들이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에드워드 존스의 모나 마하잔 선임 투자 전략가는 CNBC에 "근원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 같다"라며 "연준이 근원 인플레이션을 보는 경향이 있고, 역사적으로 이를 더 열심히 보는 경향이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라고 평가했다.

AXS 인베스트먼츠의 그렉 바숙은 CNBC에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너무 크게 반등하지 않았다는 사실에 초기에 투자자들의 흥분이 있었다. 한편으로는 인플레이션 지표가 예상보다 더 뜨거워졌으나 투자자들은 주초에 연준이 다음 주 금리를 다시 올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에 이를 무시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지정학적 압박과 계속되는 경제 지표 등을 소화하면서 투자자들이 한발 물러나 숨 고르기에 나서는 것을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박근아기자 twilight1093@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