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4일 ETF 시황...UNG·EMXF 강세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ETF 소식을 생생하게 전해드립니다. 현지시간 23일 월요일 장에서 상승한 ETF와 하락한 ETF를 두 개씩 살펴보겠습니다. 이날 미국 천연가스(UNG)와 신흥국 ESG 관련한 펀드(EMXF)가 상승했구, 건화물선 관련 ETF(BDRY)와 Z세대 관심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ZGEN)는 하락마감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죠.
[상승 ETF]
우선 이날 미국 천연가스 선물이 8% 이상 올랐습니다. 현재 유럽에서는 천연가스가 미국에서보다 4배 더 비싸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미국 LNG 담당자들이 수출에 집중하면서, 월요일 수출량은 7주만의 최고치에 달했습니다.
관련 ETF로 United States Natural Gas Fund가 오늘 상승했습니다. 티커명은 한글자씩 따와서 UNG 입니다. 코모디티 펀드에서 운용하고 있고, 이날의 8% 상승은 놀라운 수치가 아닙니다. 벌써 한달 간 30%, 올해 들어서만 139% 상승해있습니다.
다음으로는 Ishares ESG Advanced MSCI Emerging Market ETF 으로 티커명은 EMXF 입니다. 블랙록에서 운용하고 있으며 신흥국 시장의 ESG 관련 자산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 장에서 6% 가량 상승GO 37 달러 선에 마감했는데요. 연간으로는 13% 내려있습니다. 상위 보유 종목 확인해보시죠.
섹터 중에서는 은행주를 35% 이상, 기술주 20% 가량으로 가장 많이 담고 있습니다. 종목 별로 살펴보시면 중국의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와 메이투안을 4%, 2% 이상 편입하고 있고, 이어서 대만의 TSMC를 4.54%, 인도의 IT 인포시스를 2.6%, 외에도 바이두나 SK 하이닉스 등의 기업들 담고 있습니다.
[하락 ETF]?
이번에는 하락한 ETF입니다. BDI 지수는 발틱운임지수라고 불리는 영국 런던의 발틱 해운 거래소가 산출하는 건화물 시황 운임지수입니다. 이달에만 43% 상승했는데, 최근 5 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작년 12월 이후 최고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하락한 BREAKWAVE DRY BULK SHIPPING ETF는 벌크 해운 지수를 추종하며 화물 선물과 같은 파생 상품에 투자하고 있는 ETF 입니다. 유일하게 해운 운임 지수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 펀드는 ETF 매니저스 캐피탈과 브레이크 웨이브 어드바이저스가 공동 관리합니다. 브레이크웨이브는 미국에서는 운송 산업 관련해 자산 관리와 자문 서비스로 인지도가 꽤나 높은 회사입니다. 오늘 장에서는 3% 하락해 24.60 달러에 마감했습니다.
마지막 ETF 살펴볼텐데요. 혹시 Z 세대에 속하시는 분 계신가요? 제너레이션 Z ETF로 Z 세대가 관심있어하는 기업들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Z세대의 기준점인 1997년 1월1일 이후 상장한 기업들만을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데요. 스냅과 로블록스 코세라 등이 속해있습니다. 이 펀드, 오늘 장에서 중에는 4% 하락했지만 마감때는 0.06%로 그 낙폭을 줄였습니다. 올해들어서는 50% 가까이 내려 있는 상태입니다.
?
전가은 외신캐스터
전가은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