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ESG] 스페셜 리포트
‘2022 한국의 기후 리더’…글로벌 기준 적용, 주요 기업 대거 탈락
국내에서도 기후 위기 대응이 미래 경쟁력을 좌우한다는 것을 체감한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탄소중립(넷제로) 목표를 마련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이행 수단을 앞다퉈 발표한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기관과 시민 단체는 이러한 목표와 수단이 과학에 기반하고 실현 가능한 것인지 엄격한 검증에 나서고 있다.

문제는 상당수 국내 기업이 온실가스 통계에 여전히 개별 기준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연결 기준 지표를 기본으로 하는 글로벌 기준과는 차이가 있다. 글로벌 ESG 공시 표준을 만들고 있는 국제회계기준(IFRS) 재단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도 지난 3월 공개한 초안에서 연결 기준 배출량 수치를 요구한다. 개별 기준 통계에는 해외 사업장과 자회사가 빠져 전체적 현황을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다.

연결 기준 지표 사용…배출 집약도 평가

이에 <한경ESG>는 블룸버그가 제공한 연결 기준 배출량 통계를 적용해 ‘2022 한국의 기후 리더’를 선정했다. 국내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 현황과 성과를 글로벌 기준에 맞춰 평가해보기 위해서다. 조사 대상은 2020년 기준으로 연간 3만 톤 이상 온실가스를 배출한 매출액 5000억원 이상 상장사다. 이 중 2018~2020년 3년간 연결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 데이터를 공개한 103개 기업이 최종 평가 대상이다. 온실가스 배출량은 스코프 1(직접 배출)과 스코프 2(전략 사용 등 간접 배출)을 합한 것이다.

‘한국의 기후 리더’ 선정 기준은 2018~2020년 3년간의 온실가스 배출 집약도 감소율이다. 배출 집약도는 총배출량을 매출액으로 나눈 수치다. 매출 10억원당 온실가스 배출량을 적용했다. 배출 집약도가 감소했다는 것은 동일한 매출을 올리면서 더 적은 온실가스를 배출한다는 의미다. 그만큼 친환경 기술혁신을 위해 노력했다는 평가가 가능하다.

배출 집약도 대신 총배출량로 평가하면 이러한 기업의 노력이 제대로 드러나지 않는다. 총배출량의 경우 기업의 매출 증감과 연동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기업이 성장하고 매출액이 증가하면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도 불구하고 총배출량은 늘어난다. 반대로 경기침체기에는 매출 감소로 총배출량도 함께 감소한다.

‘한국의 기후 리더’는 기후변화 대응 선도기업을 선정한다는 취지에 맞게 온실가스 배출 집약도 외에도 엄격한 기준을 적용했다. 우선 한국ESG기준원(KCGS, 옛 한국기업지배구조원) 평가에서 환경 등급 B 이하 기업과 2018년 이후 환경 관련 사고 유발 기업은 최종 명단에서 제외했다. 또 배출 집약도가 개선됐더라도 총배출량이 증가한 기업은 제외했다.

글로벌 이니셔티브는 배출 집약도 개선보다 절대 배출량 감축을 중시하는 추세다. SBTi, TCFD 등도 기본적으로 ‘절대 배출량 감축’을 요구하고 있다. 배출 집약도를 개선했더라도 총배출량이 증가하면 결과적으로 전지구적 차원의 기후변화 완화에 역행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일차적으로 기업들이 온실가스 배출량 자체를 줄여한다는 지적이다.
현대건설이 주관하는 CCU 파일럿 플랜트.사진 제공=현대건설
현대건설이 주관하는 CCU 파일럿 플랜트.사진 제공=현대건설
현대건설 1위주요 대기업 대거 탈락

이번 조사에서는 33개 기업이 ‘한국의 기후 리더’로 선정됐다. 온실가스 배출 집약도 개선과 총배출량 감축 등 까다로운 기준을 모두 통과한 기업이다. 선정 결과에서 나타난 가장 큰 특징은 기존에 기후변화 대응이 우수하다고 평가받은 주요 대기업이 모두 탈락했다는 점이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등 한국 경제와 수출을 이끌고 있는 주요 제조 기업도 마찬가지다. 이는 기후 위기 시대를 맞은 한국 경제의 취약성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올해 ‘한국의 기후 리더’ 1위는 현대건설이 차지했다. 2018~2020년 온실가스 배출 집약도가 48.91% 감소했다. KCC(-43.95%)가 2위에 올랐고, LG이노텍(-35.00%)과 DB하이텍(-31.66%)이 뒤를 이었다.

업종별로 보면 금융은 삼성생명(5위, -25.99%)이, 물류는 한진(7위, -23.93%)이, 생활소비재는 LG생활건강(10위, -18.72%)이, 식음료는 하이트진로(11위, -18.58%)가 선두에 올랐다. 100만 톤 이상 온실가스를 배출한 기업 중에서는 현대차(9위, -20.97%)와 LG전자(14위, -16.48%)가 두각을 나타냈다.

김태한 한구사회책임투자포럼 수석연구원은 “국내 기업들이 넷제로 목표를 발표하고 이행에 힘쓰고 있지만, 배출량은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현실”이라며 “앞으로도 현재와 같은 제조업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감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글로벌 ESG 공시 표준화 및 의무화 움직임이 빨라지면서 국내에서도 스코프 3(공급망을 포함한 총외부배출)를 산정하고 글로벌 기준에 맞춰 연결 기준 지표를 공개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내년 조사에서는 더 많은 기업이 조사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수빈 기자 subin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