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ESG] 커버 스토리- 사회 부문 순위

삼성전자, 사회 부문 ‘5관왕’…‘여성 인재 육성’은 신세계 1위


‘2023 ESG 브랜드 조사’ 사회 부문은 삼성전자가 5개 항목에서 모두 최고점을 받으며 처음 1위에 올랐다. 삼성전자는 ‘직원의 안전과 인권을 배려한다’(응답률 6.8%), ‘조직 문화 혁신에 노력한다’(6.9%), ‘소비자 보호에 노력한다’(6.6%), ‘협력사 동반성장에 노력한다’(6.7%), ‘사회·지역 공헌 활동에 적극적이다’(6.9%) 항목에서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1월부터 수평적 조직 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다. 상호 높임말 사용을 공식화하는 데 이어 올 초에는 수평 호칭 문화를 경영진과 임원에게 확대했다. 협력사를 위해서는 국내 기업 최초로 협력사 전담 조직을 신설해 스마트 공장 구축, 상생 펀드 조성, 상생 협력 아카데미 등의 활동을 해왔다. 사회 공헌 활동으로는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드림클래스, 삼성 솔브포투모로우 등 국내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으로 직원 및 방문객들이 드나들고 있다. 사진=한국경제신문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으로 직원 및 방문객들이 드나들고 있다. 사진=한국경제신문
삼성SDI(8위)와 삼성SDS(10위)도 조직 문화 혁신, 직원의 안전과 인권, 협력사 동반성장 항목에서 4~7위권에 드는 등 높은 평가를 받으며 사회 부문 랭킹 톱 10에 새롭게 이름을 올렸다.

사회 부문 2위에 오른 ㈜LG는 고르게 긍정적 평가를 받으며 모든 항목에서 2~5위권에 자리했다. 하지만 삼성전자에 밀려 지난해 1위에서 순위가 한 계단 하락했다. LG그룹은 ㈜LG 외에도 LG전자와 LG생활건강이 각각 3위, 5위로 상위권을 지켰다. ㈜LG, LG전자, LG생활건강은 직원의 안전과 인권, 소비자 보호 항목에서 모두 2~4위를 기록했다.

사회 부문에서는 올해도 IT 기업의 강세가 돋보였다. 네이버는 지난해 5위에서 4위로 순위가 한 계단 상승했고, 카카오는 7위 자리를 지켰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특히 조직 문화 혁신과 여성 인재 육성 항목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조직 문화 혁신에 노력한다’ 항목에서 카카오(6.7%)와 네이버(6.4%)가 삼성전자를 이어 2, 3위를 차지했다.

‘여성 인재 육성에 적극적이다’ 항목에서도 네이버(5.7%, 3위), 카카오(5.0%, 4위)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여성 임원은 각각 25명과 5명으로 전체 임원 중 20%, 30%에 달한다. 네이버는 최근 연속 2명의 여성 CEO를 선임했으며, 현재 이사회 내 사내이사 2명 모두 여성이다.

여성 인재 육성 항목에서는 항공사와 유통사가 순위권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신세계는 여성 인재 육성에 적극적인 기업 1위(6.4%)로 선정되며 사회 부문 랭킹 6위를 기록했다. 신세계그룹은 작년 인사에서 4명의 여성 임원을 선임했다. 신세계에 이어 2위에 오른 LG생활건강은 지난해 LG그룹 내 최초로 여성 CEO를 발탁한 바 있다.

‘소비자 보호에 노력한다’ 항목에서는 LG생활건강(6.4%, 2위), 이마트(5.8%, 5위), 신세계(5.6%, 6위) 등 유통·소비재 등 소비자 대상(B2C) 기업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사회·지역 공헌 활동에 적극적인 기업을 묻는 항목에서는 다양한 업종이 순위권에 올랐다. 1위 삼성전자(6.9%), 2위 ㈜LG(6.7%)의 뒤를 이은 LG전자(4.8%), 포스코(4.6%), 신세계(4.5%), 네이버(4.4%)의 순위는 근소한 차이로 갈렸다.

삼성전자, 사회 부문 ‘5관왕’…‘여성 인재 육성’은 신세계 1위


조아영 기자 joa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