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실적 부진과 리더십 변화로 인한 새로운 도전 [인베스팅닷컴]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By Damian Nowiszewski
- 시장은 나이키의 2025 회계연도 1분기 실적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 새로운 CEO는 수정된 전략 방향을 실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 회사의 수익이 계속 감소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이번 주 초, 나이키(NYSE:NKE)는 2025 회계연도 1분기 실적(결과)을 발표했는데, 발표 후 주가가 6% 이상 하락하는 등 시장에서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졌다.
순이익은 긍정적으로 놀라웠지만, 매출은 실망스러운 결과를 보였으며 현재 분기에서도 부정적인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스포츠웨어 대기업은 현재 주요 전환기를 겪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존 도나호가 물러나고 숙련된 엘리엇 힐이 새로운 CEO로 취임하면서 이루어졌다.
통계학자 출신으로 1988년부터 회사에 몸담아 온 힐은 조직에 대한 깊은 지식을 바탕으로 CEO직을 맡게 되었다.
힐은 신임 CEO로서 팬데믹 이후의 시대에 직면한 지속적인 도전과제를 해결하면서 다음 전략 단계를 이끌어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맡게 되었다.
전략적 과제를 해결할 나이키의 새로운 CEO
퇴임하는 CEO 존 도나호의 운명은 올해 6월 말 분기 실적 발표 중에 사실상 결정지어졌다. 이때 회사의 주가는 매출 및 수익 성장에 대한 어두운 전망을 발표한 후 20%의 하락폭을 기록하며 회사 역사상 가장 큰 하루 하락폭을 보였다.
CEO 교체 결정은 회사의 재무 성과뿐만 아니라 새로운 제품 출시 부족과 여러 오랜 브랜드의 철수로 인해 이루어졌다. 온 홀딩(On Holding)과 데커스(Deckers)와 같은 경쟁사의 증가와 결합하여 이러한 문제는 명확한 장기 전략의 부재를 강조하며 리더십 변화의 정당성을 더욱 부각시켰다.
새로운 CEO는 장기 예측 발표를 철회하고 투자자 데이를 연기한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새로운 출발을 하고 있다. 새로운 전략의 세부 사항은 향후 몇 개월 내에 알려질 가능성이 높지만, 특히 러닝화 부문에서 혁신을 증가시키는 데 중점을 두는 것에 대한 추측이 이미 제기되고 있다.
전환 기간과 그에 따른 불확실성은 단기적으로 지속적인 공급 압력에 취약할 수 있는 주가에 우호적이지 않다.
매출 감소로 촉발된 불확실성
지난 2년간의 분기별 주요 지표를 살펴보면 일관된 패턴을 확인할 수 있다. 주당 순이익은 정기적으로 예상치를 상회하는 반면, 전체 매출 성장률에서는 문제가 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출처: InvestingPro
낙관적이지 않은 전망의 물결 속에서 주당순이익률에 대한 기대치는 12월에 급격히 하락하여 15번의 하향 조정과 단 한 번의 상향 조정의 영향을 받았고, 주당순이익률은 단 한 번도 상향 조정되지 않았다. 출처: InvestingPro
나이키: 매수할 때인가?
이러한 상황에서 기술적 매도 신호는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상승 추세에 도움이되지 않는 펀더멘털 상황에 확고한 근거를 두고 있다.
현재 수요 측면은 주당 90달러 부근에서 하락하는 지역 저항선 영역에서 가격 채널이 형성되는 동안 제동이 걸렸다. 공급 측이 위에서 언급한 구조에서 바닥을 돌파하면, 우선 주당 75달러에 대한 길이 열리고, 그보다 약간 낮은 위치에 있는 장기 최저치인 주당 70달러에도 도달할 수 있다.
하향 시나리오의 부정은 테스트 된 저항선인 90달러을 돌파하고 깃발 형성 구조를 부정하는 것이며, 기술적 관점에서 볼 때 장기 하락 추세선이 떨어지는 98달러까지 접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해당 기사는 인베스팅닷컴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기사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