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lessandro Bergonzi
(2024년 4월 3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레딧 주가는 미국 증시 상장 이후 급락세를 보이면서 단 3거래일 만에 30% 가까이 하락했다가 부분적으로 반등했다.
  • 이러한 반등에도 불구하고 레딧의 향후 행보는 여전히 불확실하며, IPO 이후 여정을 헤쳐나가는 데 있어 잠재적인 어려움이 있다.
  • 파격적인 상장 방식, 성장 전망, 성장을 목표로 하는 핵심 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 AI 기반 주식 선별 도구 프로픽(ProPicks)을 활용해 대형 펀드처럼 투자해 보자. 자세히 알아보기

주당 34달러로 미국 증시에 상장된 레딧(NYSE:RDDT)은 3월 27일부터 4월 1일까지 단 3거래일 동안 30% 가까이 급락했다.

그러나 화요일(2일)에 주가가 반등하면서 50달러를 잠시 넘어섰다가 다시 50달러 아래로 떨어졌다.
레딧 1시간봉 차트
주가 등락과 마찬가지로 레딧의 미래 역시 불확실하며, 지금까지 격동적인 여정을 반영하는 잠재적인 도전 과제가 남아 있다.

레딧의 펀더멘털을 살펴보고 매수할 만한 종목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롤러코스터 타는 레딧 주가: 스타트업에서 IPO까지, 그리고 그 이후

2005년, 웹 개발자 스티브 허프만(Steve Huffman)과 기업가 알렉시스 오하니안(Alexis Ohanian)이 레딧을 설립했다. 2006년에는 콘데 나스트(Condé Nast)에 매각되었다가 2015년에 다시 허프만의 소유로 돌아갔다.

2021년까지 레딧의 가치는 펀딩 라운드에서 약 100억 달러까지 치솟았다.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레딧은 2021년 SEC에 기업공개(IPO)를 비밀리에 신청하기도 했다.

2021년에는 레딧의 커뮤니티가 비디오 게임사 게임스탑(NYSE:GME) 주식의 급등을 조율하여 주가를 끌어올렸고, 레딧 주가 하락에 베팅한 투자자들에게 상당한 손실을 입히면서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레딧은 최근 몇 년 동안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등장으로 인해 광고 수익에 있어 어려움을 겪었다.

결과적으로 많은 기대를 모았던 기업공개는 2024년 3월에야 이루어졌고, 기업가치는 2023년보다 훨씬 낮은 65억 달러로 평가되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미국 당국에 제출된 문서에 따르면 레딧의 지난해 매출은 20% 증가한 반면 손실은 9천만 달러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레딧의 사용자 데이터에 액세스하기 위해 수조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진 알파벳(NASDAQ:GOOG) 등 주요 기술 기업들이 레딧에 관심을 가졌다.

레딧의 주요 주주 중에는 오픈AI의 CEO인 샘 알트먼과 중국의 텐센트, 그리고 어드밴스 매거진(Advance Magazine)의 발행자들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레딧은 주요 경쟁사인 틱톡을 금지하려는 미국 정부의 움직임으로부터 상당한 지원을 받았다.

레딧의 앞날은?


투자자들은 레딧의 상승세 속에서 파격적인 접근 방식과 미중 무역갈등에 대한 대처 등 몇 가지 주요 요인에 주목해야 한다.

우선, 레딧의 독특한 상장 방식은 사용자와 운영자를 위해 전체 주식의 8%를 보유하는 것으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러한 움직임은 주식의 상당 부분을 비전문 투자자의 손에 맡김으로써 잠재적인 변동성에 노출된다.

또한, 레딧의 성장 전망도 면밀히 검토되고 있다. 2023년 일일 순이용자 수는 전년 대비 27% 증가한 7,310만 명으로 마감했지만, 신규 사용자 접속이 정체되어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지난 2년간 월간 사이트 방문자 수가 5억 명을 유지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내 레딧의 사용자당 평균 수익은 4분기에 7% 감소했다.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레딧은 현재 콘텐츠의 90%를 영어로 제공하는 등 주로 영어를 사용하는 사용자층을 넘어서는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국만큼 인지도가 높지 않은 유럽에서 인지도를 확보하는 것은 상당한 도전 과제다.

그리고 레딧은 플랫폼에서 부적절한 콘텐츠를 관리해야 하는 지속적인 과제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과거에도 문제가 되었던 부분이다. 콘텐츠를 규제할 수 있는 능력과 신뢰성을 투자자에게 설득하는 것은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표현의 자유를 중심으로 하는 레딧의 핵심 가치가 IPO 이후에도 변함없이 유지된다는 데 대해 충성도 높은 커뮤니티를 안심시켜야 한다는 점이다.

레딧이 상장 기업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사용자들의 지지를 유지하는 것은 미래 성공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해당 기사는 인베스팅닷컴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기사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