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드디어 한숨 돌렸다…플로리다 소송 합의로 마무리
성적 정체성 교육을 금지하는 이른바 ‘게이 언급 금지(don’t say gay)법’법으로 촉발된 론 디샌티스(공화당) 미국 플로리다주 주지사와 월트디즈니 간 법적 다툼이 양측간 합의로 종료됐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플로리다 관광 감독 지구 이사회는 디즈니가 제안한 소송 합의안을 이날 수용키로 결정했다. 이사회는 디즈니 테마파크 주변의 개발을 감독하는 정부 기구다.

이로써 1년 가까이 진행된 양측 간 소송은 마무리됐다.

이번 소송은 2022년 플로리다주가 특정 연령까지 학교에서 성 소수자 등과 관련한 수업을 금지한 ‘성 정체성 및 젠더 교육 금지법’에 대해 디즈니가 반대의견을 낸 것이 화근이 됐다. 이법안은 이른바 반(反) 워크(Woke·진보 어젠다 및 문화 통칭) 투사를 자처해온 디샌티스 주지사가 주도해왔다. 반대론자 사이에선 ‘게이 언급 금지법’이라고 부린다.

디샌티스 주지사는 디즈니가 이 법안에 공개적으로 반기를 들자 디즈니월드 운영 등에 광범위한 자율권을 부여해온 중부 플로리다 관광 감독 지구 이사회에 자기 사람을 임명하면서 통제 강화를 시도했다.

디즈니는 이에 맞서 이사회 교체 전 이전 위원들과 30년간 특별지구 일대에 통제권을 유지하는 협정을 체결했고, 새 이사회는 이 협정을 무효로 했으며 디즈니는 지난해 소송을 제기했다. 이를 두고 진보와 보수 간의 '문화 전쟁'이란 평가도 나왔다.

하지만 결국 이번 합의로 양측은 한발씩 양보하게 됐다. 디즈니는 이날 합의로 디샌티스 주지사가 임명한 이사회의 권한을 제약해온 기존 협정 일부를 철회하기로 했다. 이사회는 토지 사용 계획과 관련해 디즈니와 협의키로 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디즈니는 향후 10년간 플로리다 디즈니월드에 170억달러 이상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합의 배경을 놓고선 여러가지 해석이 나온다. 무소속인 플로리다 출신 공화당 하원의원 출신 데이비드 졸리는 “디샌티스 주지사가 대선 경선에서 물러난 후 의욕을 잃은 것 같다”고 전했다.

디샌티스 주지사가 임명한 새 이사 가운데 디즈니가 적대적으로 판단한 이사 2명이 사임한 것도 이번 합의에 영향을 줬다고 뉴욕타임스(NYT)는 보도했다.

디즈니가 한발 물러선 것이란 평가도 나온다. 디즈니가 연방 법원에 디샌티스 주지사가 수정헌법 1조(표현의 자유)를 위배했다고 소송했으나 지난 1월 기각됐기 때문이다. 디즈니는 항소했고, 양측이 회담을 진행하는 동안 항소는 일시 중지됐다.

NYT는 이번 합의에 대해 “디즈니의 항복(capitulation)은 법적인 좌절에 따른 것”이라고 표현했다.

제프 베일 디즈니월드리조트 사장은 성명에서 “이번 합의는 주(州) 내에서 수천개의 직·간접적인 일자리를 창출하고 상당한 투자를 지속하게 하는 것”이라며 “모든 당사자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