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은 지난달 사명을 SK에코플랜트로 바꿨다. 회사 이름에 환경을 의미하는 ‘에코’를 넣은 것이 핵심이다. 건설회사에서 친환경, 폐기물처리 기업으로 변신하겠다는 메시지였다. 증권가에선 기업공개(IPO)를 노리고 있는 SK에코플랜트가 몸값을 올리기 위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내세웠다는 해석이 나왔다.

6일 증권가에 따르면 IPO 시장에서 차별화 전략으로 ESG를 활용하는 기업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 안재현 SK에코플랜트 사장은 지난달 24일 사내 인트라넷에 게시된 ‘딥 체인지 스토리’를 통해 10조원 규모의 IPO 계획을 발표했다. 이때 친환경 기업으로의 전환 등 ESG 경영을 강조했다. 안 사장은 “ESG를 선도하는 아시아 대표 환경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파급효과가 큰 솔루션을 찾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하반기 IPO를 추진 중인 SM상선도 ‘ESG 경영 강화’를 성장 전략으로 꼽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가 강해지면서 ‘환경 경쟁력’이 해운산업의 핵심 요소로 떠올랐다는 점을 감안한 행보다. 현대중공업처럼 친환경 기업으로의 변신을 위해 IPO에 나선 기업도 있다. 이 회사는 상장으로 1조원의 자금을 마련해 친환경 선박 건조 기술을 갖출 계획이다. 오랜 기간 침체기를 겪은 조선업체라는 이미지를 벗기 위해 ‘ESG 카드’를 꺼내든 셈이다.

ESG를 IPO 전략으로 활용하는 것은 해외 기업도 마찬가지다. 최근 미국 나스닥에 상장한 스웨덴 귀리 우유 회사 오틀리의 공모가는 회사 측이 원하는 가격폭(희망 밴드) 15~17달러의 최상단인 17달러에 달했다. 젖소에서 짠 우유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우유’를 만드는 기업이란 점을 강조한 덕이다. 젖소를 사육하는 과정에서 온실가스의 일종인 메탄가스가 대거 발생한다는 지적이 많다는 여론을 감안해 IPO 전략을 짰다는 것이 오틀리의 설명이었다. 2019년 상장한 대체 육류 업체 비욘드미트도 비슷한 사례로 꼽힌다. 친환경과 동물복지를 앞세워 희망 밴드 최상단인 21달러보다 높은 25달러까지 공모가를 높였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