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규제를 담은 ‘8·2 부동산 대책’ 영향으로 서울 강남권 등 규제가 집중된 지역에서 호가를 1억~2억원 낮춘 급매물이 속출하고 있다. 그러나 매수자가 선뜻 나서지 않고 있어 거래로는 이어지지 않고 있다.

◆반포주공1, 2억원 급락

'거래절벽' 현실화… 강남 재건축 1억~2억 떨어진 급매물 등장
서울 반포동 반포주공 1단지 전용면적 72㎡형은 지난 2일 이후 16억5000만원 안팎에서 거래됐다. 8·2 대책 발표 전에는 호가가 17억8000만~18억원까지 치솟았던 매물이다. 대책 발표 전 28억원을 호가했던 전용 84㎡형도 25억~26억원대로 급락했다.

투기과열지구 지정으로 서울 지역 재건축 단지는 조합설립인가 이후 조합원 지위를 양도할 수 없다. 그러나 반포주공1단지(1·2·4주구)는 조합 설립 후 2년 동안 사업시행 인가 신청이 없어 예외조항이 적용되는 단지다. 오는 9일 조합이 서초구청에 사업시행 인가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인가를 신청하면 그때부터 거래가 금지된다.

조합 설립 전이어서 거래가 가능한 압구정동 현대아파트에서도 대책 발표 전에 비해 1억원 이상 떨어진 매물이 등장했다. 압구정동 B공인 관계자는 “다주택자들은 지금이라도 가격을 더 떨어뜨려서 팔아야 할지, 임대사업자로 등록할지 눈치를 보고 있는 분위기”라며 “아직 과감히 움직이는 사람은 없지만 전용 84㎡는 20억원 밑으로도 거래될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 분양권 거래가 지난 3일자로 전면 금지된 강남구 개포주공1단지 등에선 ‘거래절벽’이 현실화하고 있다. 개포동 C공인 대표는 “지난주 휴가가 끝나서 이번주부터 영업을 해야 하지만 사고팔 사람이 사라져 중개업소들이 문을 닫아야 할 판”이라고 말했다.

동대문 등 서울 강북 지역에서도 호가가 떨어진 매물이 나오고 있지만 거래는 뜸하다. 한남뉴타운 등에서는 일부 계약을 포기하는 사례도 등장했다. 한남동 D공인 관계자는 “지난주 계약한 고객은 계약금을 포기하면서 계약을 물리기로 했다”며 “매수 문의가 뚝 끊겼다”고 전했다.

◆규제 피한 지역은 호가 유지

이번 대책을 피해 간 분당·일산 등 수도권 1기 신도시와 서울과 가까운 경기 광명 등에는 매수 문의가 소폭 늘어났다고 일선 중개업소들은 전했다. 분당 이매동의 한 중개업소 관계자는 “서울의 풍선효과가 나타날 것 같냐는 고객들 문의가 많다”며 “하지만 언제든 투기과열지구 등으로 지정될 수 있어 선뜻 매수에 나서는 이들은 찾아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광명시 철산동 주공7단지는 한 달 전보다 2000만원가량 시세가 오히려 올랐다. 인근 S공인 관계자는 “두 달 전 조정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잠시 거래가 주춤하긴 했지만 이후 물건이 나오면 바로바로 소화되고 있다”며 “집주인들은 오히려 시세 상승을 기대하며 내놓은 매물을 거둬들이고 있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설지연/조수영/선한결 기자 sj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