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 한국에 8천200억원 F-35 후속지원 판매 승인
미국 국무부가 한국이 보유한 F-35 전투기와 관련 장비에 대한 6억7천500만 달러(약 8천200억원) 규모의 후속 지원과 서비스 판매를 승인했다고 미국 국방부 산하 국방안보협력국(DSCA)이 10일(현지시간) 밝혔다.

DSCA는 이번 조치는 한국이 F-35 전투기, 엔진, 무기에 대한 지원과 서비스, 출판물, 기술문건, 지원장비, 여분과 수리용 부품, 수리 후 반송, 시험 장비, 소프트웨어 전달과 지원, 인력훈련 장비, 미국 정부와 계약업체들의 군수지원 등을 요청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은 미국으로부터 F-35A 스텔스 전투기 40대를 순차적으로 도입하기로 했으며 작년에 13대를 수령한 바 있다.

국무부의 이날 조치는 미국 법률에 따른 절차로 매매의 확정을 의미하지 않는다.

DSCA는 향후 절차를 위해 이날 정부의 판매 승인건을 미국 의회의 보고했다.

미국 의회가 승인하면 한국과 군수업체들의 협상이 시작되고 그 과정에서 거래 금액이 변경될 수도 있다.

이번 판매 계획에 가담하는 주요 업체들은 F-35 전투기를 제작하는 록히드마틴, F-35의 엔진을 만드는 프랫 앤드 휘트니 등이다.

한국이 기술이전이나 수출 등 반대급부를 취하는 절충교역합의는 이번 판매안에 담기지 않았으며 협상 과정에서 설정될 수 있다.

DSCA는 "인도태평양사령부(INDOPACOM) 작전지구에서 미국과 가장 가까운 동맹 가운데 하나인 한국의 적법한 안보와 국방 수요를 맞춰줌으로써 미국의 외교정책, 국가안보 목표를 떠받칠 것"이라고 의미를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은 동아시아와 서태평양에서 중대한 정치, 경제적 강국 가운데 하나이자 그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확보하는 데 있어 미국에 핵심적인 파트너"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