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오폭조사 못미더워"…호주, '감시역할' 특별고문 임명
호주 정부가 최근 가자지구에서 발생한 이스라엘군의 국제구호단체 대원 오폭사건과 관련, 이스라엘군 조사를 감시할 특별고문을 임명했다.

페니 웡 호주 외교장관은 8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마크 빈스킨 전 호주 국방참모총장(총사령관격)을 특별고문에 임명했다고 밝혔다고 호주 공영 ABC방송 등이 전했다.

앞서 지난 1일 가자지구에서는 이스라엘군이 국제구호단체 월드센트럴키친(WCK) 소속 대원 7명이 탄 트럭을 하마스 측 트럭으로 오인, 드론 공습을 가해 모두 숨지게 했다.

사망자 중에는 호주 국적인 조미 프랭크콤과 폴란드, 영국 등의 국적자가 포함됐다.

빈스킨 특별고문은 앞으로 이스라엘 측이 이번 사건과 관련해 취하는 조치들이 적합한지, 사건을 일으킨 자들에 대해 어떤 조처를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의견을 호주 정부에 전달하게 된다고 웡 장관은 성명에서 설명했다.

빈스킨 특별고문은 이를 위해 이스라엘 정부 및 군과도 소통한다.

웡 장관은 성명에서 호주 정부는 이번 사건을 일으킨 이들이 전적인 책임을 져야 함을 분명히 해왔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스라엘군은 지난 5일 이번 사건과 관련해 자체 교전규칙을 위반한 사실과 일련의 중대 실수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는 ABC 방송에 "이스라엘이 지금까지 (오폭사건) 조사에 대해 알려준 정보는 우리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말했다.

빈스킨 특별고문은 공군참모총장 등을 거쳐 2014∼2018년 국방참모총장을 지낸 뒤 공군대장으로 퇴역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