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독감 유사 질병 17개 주 보고…1주전 14개보다 늘어
美 연휴기간 독감·코로나19 증가 우려…"백신 접종률 낮아"
최근 미국에서 독감과 코로나19 등의 환자가 늘어나면서 연말 연휴 기간를 맞아 이들 질병 확산이 우려되고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주 독감과 유사한 질병이 17개 주에서 보고됐다고 22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그 일주일 전 14개 주보다 늘어난 수치다.

독감과 유사한 질병은 독감과 코로나19,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감염증(RSV) 등을 말한다.

미국에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하위 변이인 'JN.1'이 빠르게 확산 중이다.

이 변이는 지난 9월 처음 발견된 이후 현재 신규 감염의 20%를 차지하고 있다.

CDC는 학교 방학 기간과 맞물리는 향후 2주 이내에 이 변이가 신규 감염의 50%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CDC 마니샤 파테레 박사는 "이번 시즌 더 많은 사람들이 여행하고, 가족을 보고 싶어 한다"며 "이 모든 것이 바이러스 확산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다만, 'JN.1' 변이가 다른 변이들보다 더 심각한 질병을 일으킨다는 증거는 없다고 CDC는 전했다.

계절적 질환인 독감 환자도 늘고 있다.

CDC 최신 추정치에 따르면 이번 시즌 현재까지 미국에서 독감 환자는 370만 명에 달했다.

이 중 3만8천명이 입원하고 2천300명이 목숨을 잃었다.

보건당국은 연휴 기간 사람의 이동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에 이들 질병에 대한 백신 접종률이 낮은 데 우려하고 있다.

이달 첫째 주까지 미국 성인 중 독감 예방 주사 접종률은 약 42%로, 작년 같은 기간의 약 45%보다 감소했다.

또 지난 9월 출시된 새로운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은 약 18%에 불과했다.

취약층인 요양원 거주자의 백신 접종률도 3명 중 1명에 그쳤다.

영유아와 노인층에 위험할 수 있는 급성 호흡기감염증 중 하나인 RSV의 경우 60세 이상 백신 접종률이 17%였다.

CDC는 이에 지난주 미국 보건 기관에 이들 3종 바이러스에 대해 환자들의 백신 접종을 촉구하는 경보를 보내기도 했다.

노스 및 사우스 캐롤라이나는 현재 병원 응급실에 호흡기 감염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지역 중 한 곳이다.

사우스캐롤라이나 의대 전염병 전문가인 스콧 커리 박사는 "지난겨울처럼 심각하지는 않지만, 일부 환자들은 여전히 병상을 구하기 위해 며칠을 기다리고 있다"며 "독감은 날씨가 추우면 매우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4~8주 안에 금방 상황이 더 나빠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