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인권위 "풍계리와 정치범 2만명 수감 수용소간에 비밀연결도로"
"핵실험관측기구, 수용소에 은닉 가능성…北인권과 안보이슈 결합사례"
美NGO "北, 핵실험장에 강제노역 동원의혹…비핵화 때 검증해야"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건설 및 보수에 인근 화성 수용소의 수감자들이 집단적으로 강제 노역에 동원됐을 가능성이 농후하며 비핵화를 위해선 해당 시설에 대한 검증이 포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미국 비정부기구 북한인권위원회(HRNK)는 16일(현지시간) '16호 관리소와 풍계리' 보고서에서 상업 위성사전 분석 결과, "풍계리 1번 터널에서 16호 관리소(화성 수용소) 주변까지 5.2㎞ 길이의 비포장도로가 존재한다"며 "이 도로는 2005년 이후 모든 위성 사진에서 관측된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이 도로에 관해서는 전직 간수를 포함해 탈북자, 목격자 등으로부터 어떤 직접적 설명도 존재하지 않는다"며 "그럼에도 수용소가 핵실험장과 가까운데다 핵실험장에서 강제 노동 의혹이 제기되는 만큼 이 도로의 용도에 대한 면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지목했다.

보고서는 "해당 도로는 수용자들을 강제 노역을 위해 풍계리 핵실험장으로 실어 나르거나, 실험장에 관측기구 등을 옮기는 용도로 사용됐을 수 있다"며 "핵실험장 초기 건설 및 설계 단계부터 이 도로를 통해 지하 터널에 접근하거나, 정찰 등 목적으로 사용됐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이들 4개 목적은 서로 배타적이지 않으며 여러 용도로 혼재돼 이용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북한은 근대적 착굴 기구가 극도로 부재하기 때문에 풍계리 핵실험장 건설을 위해선 중장비 이외에 막대한 노동력을 필요로 했을 것"이라며 "두 시설이 인접한 데다가 수용소에 최소 2만명의 수감자가 확보된 만큼 이들이 강제 노역에 투입됐을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고 추정했다.

특히 "핵실험장 건설의 민감성을 고려할 때 북한 당국이 완전히 통제할 수 있는 정치범들을 노역에 동원했을 개연성이 크다"며 "북한 정권은 뿌리 뽑아야 할 독초로 취급하는 이들 정치범이 핵실험장 건설 과정에서 원자력에 노출될 위험에 어떤 거리낌도 느끼지 않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일부 전언 수준의 증언을 제외하고는 두 시설을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증거는 없다고 전제하면서도 "해당 도로는 북한 인권과 안보 이슈의 강력한 결합 사례에 해당한다"고 지목했다.

이어 "만약 도로가 핵실험 계측장비 운반에 사용됐다면, 이는 수용소에 대한 검증 없이는 사실상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비가역적인 비핵화)'가 불가능하다는 의미"라고도 지적했다.

보고서는 "화성 수용소 같은 관리소가 불가침 영역으로 남아있고, 북한이 이들의 존재를 부정하는 한 관련 장비들은 이런 시설에 얼마든지 은닉할 수 있다"며 "화성 수용소에 대한 접근은 실질적 비핵화에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