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뉴:홈 사전청약 홍보관. 사진=LH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뉴:홈 사전청약 홍보관. 사진=LH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정부의 공공주택(뉴:홈) 50만 가구 공급을 적극 추진한다. 올해 투자집행 예정 금액도 절반 이상을 상반기에 조기집행하기로 했다.

LH는 이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올해 업무계획 7대 과제를 확정했다고 9일 밝혔다. LH는 공공분양주택 '뉴:홈' 50만호 공급계획을 뒷받침하기 위해 63%에 해당하는 31만6000가구를 오는 2027년까지 공급한다. 나눔형 등 새로운 유형의 주택으로 저렴하게 공급해 청년 주거사다리 회복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LH는 올해 23조4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 가운데 50.5%에 해당하는 11조8000억원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한다. 이를 통해 공사·용역을 적기 발주하고 선급 지급을 활성화해 건설경제 활력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동시에 2026년 부채비율 207% 달성을 목표로 유휴자산 매각, 경영효율화 등 재무건전성을 높이는 작업을 병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3기 신도시 전체 토지보상도 상반기 중으로 마치고 대지조성 공사 착공도 3분기까지 완료하는 등 주택공급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수방사 등 수도권 우량입지 위주 사전청약과 사업승인도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3기 신도시 입주민 편의성을 높이고자 도시 계획단계에서부터 광역교통개선대책 인허가 절차를 병행 추진하고 고양창릉, 남양주왕숙 등에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역세권을 중심으로 고밀·복합개발형 콤팩트시티를 조성한다.

올해 사장직속 부서로 신설한 '국민주거혁신실'을 중심으로 층간소음 문제의 근본적 해결에도 앞장선다. 바닥두께를 기존 21cm에서 25cm로 강화하고 중량충격에 유리한 층간소음 저감 구조를 새롭게 개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임대주택 신청 시 신청자가 주민등록등본 등 필요 서류를 직접 발급·제출할 필요가 없도록 행정안전부 공공 마이데이터와 연계하는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을 이어간다. 자립준비청년, 학대피해아동 등 주거취약계층 발굴·지원과 생애주기, 직업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주택 공급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전세임대 주택선정요건을 강화해 전세사기 피해를 예방하고, 피해자 가운데 임시거처 필요 가구에게는 시세이 30%로 임대주택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한준 LH 사장은 "국민 관점에서 일하는 방식을 개선해 국민에게 인정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나겠다"며 "올해 경제상황이 좋지 않은 만큼, LH는 주택을 적기에 공급하고 주거복지를 강화하는 등 본연의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해 경제 회복의 마중물과 주거위기가구의 주거안전망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