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 종이 얼음컵 150만개 팔려
세븐일레븐이 편의점업계 최초로 선보인 친환경 종이 얼음 컵(사진)이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31일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올초 판매를 시작한 종이 얼음 컵이 최근 누적 판매량 150만 개를 돌파했다. FSC 인증을 받은 종이를 사용한 것이 이 제품의 특징이다. FSC는 산림을 파괴하지 않고 생산한 목재와 종이 등에 부여하는 인증이다.

세븐일레븐은 여기에 친환경 코팅 기술인 ‘솔 코트’를 더했다. 솔 코트는 합성수지 사용량을 줄이고, 탄소 및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기술이다. 기능도 탁월하다. 솔 코트가 적용된 친환경 종이 얼음 컵은 일반 종이컵보다 수분 투과율이 30% 이상 낮다. 내수성도 뛰어나 차가운 음료를 보관해도 컵의 모양이 쉽게 흐트러지지 않는다.

세븐일레븐은 2018년부터 친환경 얼음 컵 개발을 위한 노력을 이어왔다. 2018년 7월엔 유통업계 최초로 얼음 컵의 재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완전 무지 형태의 얼음 컵을 개발했다. 2020년 11월엔 얼음 컵을 만드는 소재를 재활용 등급이 우수한 PTE-A 수지로 교체하기도 했다.

이 회사는 장기적으로 플라스틱 얼음 컵을 모두 친환경 종이 얼음 컵으로 대체할 방침이다. 얼음 컵은 여름철 각 편의점에서 단일 품목 기준 판매량 1위를 차지하는 인기 품목이다. 세븐일레븐에서만 연간 1억 개 이상이 팔려나간다. 모든 얼음 컵을 친환경 종이 얼음 컵으로 대체하면 20만 그루의 소나무를 심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판매 중인 레귤러 사이즈보다 큰 라지 사이즈 종이 얼음 컵도 곧 선보일 계획”이라며 “종이 얼음 컵의 저변을 넓혀 친환경 경영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