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전국동시지방선거 선거에서 김동연 후보가 경기도지사로 당선됐다. 도청 내부에서는 김 당선자의 8기 도정에 큰 변화를 없을 것으로 전망하는 분위기다. 이는 김 당선자가 그동안 선거운동 과정에서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의 정책 계승을 기본으로 도정을 차별화 하겠다고 밝혀서다.

2일 김 당선인은 당선 직후 페이스북에 "경기도에서 변화의 씨앗을 키워, 대한민국의 정치교체라는 큰 나무로 키워내겠다"며 "정쟁이 아닌 민생을 중심으로 잘하기 경쟁을 하는 정치, 꼭 만들어내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흔들림 없이 오직 도민만 보고 가겠다. 도민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고 더 도약하는 경기도를 만들겠다"며 "교통, 주거, 일자리 걱정 없고 아이부터 청년, 중장년, 어르신까지 모든 도민이 더 나은 기회를 누리며 혁신 성장으로 좋은 일자리가 넘치는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선거에서 집 걱정 없는 경기도, 출퇴근시간 하루 1시간 여유. 100만개 일자리 창출 등을 약속했다. 이른바 ‘1.3.5 부동산 정책' 주요 공약, 청년.신혼부부를 비롯한 무주택자를 위한 시세 50% 반값주택도 제공도 약속했다. 아울러 청년기본소득·기본대출·기본저축과 지역화폐 정책 등도 확대하기로 한데 이어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플러스(A·B·C 노선 연장 및 D·E·F 노선 신설), KTX·SRT 경기북부 연장,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및 요금 서울 수준 인하(1450→1250원) 등 교통분야 공약과 함께 경기북부 특별자치도 약속했다. 문제는 이처럼 굵직한 공약들은 이에 수반되는 막대한 예산 확보가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지난 6.1 전국동시지방선거의 경기도의원 선거에 관심이 집중됐다. 그리고 경기도의원 선거 결과는 국민의힘과 민주당 각각 78석 씩 절반을 차지했다. 여야의 도의원 수가 동률인 것은 경기도의회가 생긴 이래 처음이다. 이는 지난 2018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당시 총 142명 도의원 중 여당인 민주당이 135석, 자유한국당 4석, 정의당 2석, 바른미래 1석 등이었던 것에 비해 여당의 비약적 약진이다.

이에 따라 도의 인구수 증가로 6.1 지방선거에서는 도의원 14명이 증가해 전체 156석이 됐고 도의원 수가 여야로 정확히 양분되면서 과거 절대적 우위를 점하며 경기도정 관련예산 확보를 쉽게 확보했던 민주당의 독주가 멈추게 됐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기존의 도의회가 여든 야든 어느 한쪽이 월등하게 많아 의회의 본질인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균형에 많은 문제점을 드러냈는데 올해 6.1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는 이 같은 문제점이 해소돼 도의회의 위상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이어 선거에서 어렵게 당선된 김동연 도지사의 도정 추진과정도 경기도의회의 비중이 높아져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