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에는 바이오헬스 분야 글로벌 인수합병(M&A) 소식이 많지 않았다. 아일랜드 더블린에 본사를 둔 재즈파마슈티컬스가 영국 대마의약품회사 GW파마를 72억 달러에 인수하고 호라이즌이 비엘라바이오를 30억500만 달러에 인수한 게 30억 달러 넘는 거래의 전부다. 제프리스는 리포트를 통해 바이오 분야(XBI) 주가가 2월 고점보다 25% 하락해 다시 바이오분야 M&A 시장이 가열될 것으로 내다봤다. 애브비·MSD·버텍스 등 빅파마를 대형 M&A 예상 기업으로 꼽았다.
[글로벌 핫뉴스] 바이오 빅딜 ‘빗장’이 열린다

제프리스 “대형 바이오 M&A 훈풍 분다”

이벨류에이트파마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제약·바이오 분야 M&A는 24건으로 금액 규모는 32억 달러다. 1분기 26건, 203억 달러였던 것을 고려하면 거래가 급감했다. 이벨류에이트파마 집계 결과 M&A가 가장 적었던 때는 2011년 3분기 37억 달러였다. 코로나19 영향에서 벗어났던 지난해 3~4분기를 고려하면 시장이 다시 얼어붙은 것이다. 조 바이든 정부가 출범한 뒤 반독점 규제가 강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면서 M&A 시장이 위축됐다.

통상 바이오 분야 빅딜은 3~6개월 정도의 주가 하락기간을 거친 뒤 가격이 안정세에 돌아섰다고 판단되면 활성화된다는 게 제프리스 애널리스트 마이클 이의 평가다. 대형 제약사와 생명공학 회사들의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다 안정적인 상태로 넘어갔기 때문에 M&A도 활발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 2013년 1월~2015년 7월, 2016년 2월~2018년 8월, 2018년 12월~올해 1월 대형 글로벌 M&A가 잇달았는데 바이오 관련 주가가 상승하던 시기다.

반면 바이오 주가가 조정을 거쳤던 2015년 7월~2016년 1월, 2018년 8~12월에는 사실상 M&A가 얼어붙었다. 대형 M&A가 다시 활발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제프리스는 애브비, MSD, 버텍스 등이 M&A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길리어드도 M&A를 원하고 있지만 회사는 당장 여력이 크지 않다고 밝혔다.

시장 규모에 따라 피인수 대상이 될만한 21개 기업 명단도 공개했다. 비엘라바이오를 인수했던 호라이즌(HZNP)이 기업 규모 등을 토대로 유망한 피인수 기업으로 꼽혔다. 세계 처음 유전자가위 기술을 이용해 사람 대상 임상시험을 한 인텔리아(NTLA), CAR-NK 치료제 시장을 이끌고 있는 페이트(FATE), RNAi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애로헤드(ARWR), 유전성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에 집중하는 울트라제닉스(RARE), 항체치료제를 보유한 TG(TGTX) 등도 인수 대상 후보군에 이름을 올렸다.

이들과 함께 알라코스(ALLK), 로반스(IOVA), 퍼시라(PCRX), ALX(ALXO), 프로타고니스트(PTGX), 모픽(MORF), 데시페라(DCPH), 파톰(PHAT), 올레마(OLMA), 오큘러(OCUL), 아델릭스(ARDX), 에피자임(EPZM), 리겔(RIGL), 알비레오(ALBO), 카드몬(KDMN)이 인수 대상 기업으로 꼽혔다.
[글로벌 핫뉴스] 바이오 빅딜 ‘빗장’이 열린다

TPD 플랫폼 개발사 인수 합병 활발

바이엘이 비비디온테라퓨틱스를 20억 달러에 인수한다. 계약금은 15억 달러로 신약 개발 절차에 따라 5억 달러를 추가 지급할 계획이다. 비비디온은 미국 스크립스연구소에서 분사한 바이오 회사다. 바이엘은 인수 후에도 비비디온 운영을 독립적으로 유지할 계획이다. M&A 절차는 3분기 마무리된다.

비비디온은 프로탁으로 잘 알려진 표적단백질 분해 기술(TPD) 플랫폼을 보유한 회사다. TPD는 몸 속 분해 시스템을 활용해 질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특정한 단백질을 제거하는 방식의 치료제다. 표적단백질을 직접 없애기 때문에 항체 치료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아비나스의 TPD 플랫폼인 프로탁이 유명해지면서 바이오 업계서는 고유명사인 프로탁을 보편적인 용어로 쓰고 있다. 바이엘은 비비디온 인수로 소분자 치료제 분야 개발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초기단계 파이프라인은 물론 기술 플랫폼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M&A로 평가했다.

비비디온은 NRF2 유전자 돌연변이로 인한 암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NRF2를 활성화해 면역질환도 치료하는 게 목표다. NRF2를 타깃으로 암은 물론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같은 염증성 질환 치료제를 함께 발굴하고 있다. 비비디온은 자체 화학 단백질 스크리닝 기술, 데이터 포털, 화학물질 라이브러리 등을 보유하고 있다.

바이엘은 이번 인수로 이들 플랫폼도 품에 안게 됐다. 유전체학, 구조생물학 등이 발전했지만 단백질과 결합할 수 있는 합성화합물을 발굴하는 데에는 여전히 한계가 많다. 비비디온 인수를 통해 바이엘은 질병치료를 위한 다양한 표적과 표적에 맞는 화합물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비비디온이 빅파마와 손을 잡은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로슈는 지난해 5월 비비디온과 TPD 의약품을 개발하는 협약을 맺고 1억3500만 달러를 지불했다. 올해 2월 비비디온의 시리즈C 투자에 BMS가 참여하기도 했다.

프로탁 선두 기업으로 불리는 아비나스는 화이자와 손을 잡았다. 화이자는 이 회사의 TPD 플랫폼인 프로탁을 이용해 유방암 치료제를 개발하기로 했다. 계약금은 6억5000만 달러다. 향후 개발 단계에 따라 아비나스는 14억 달러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계약규모만 20억5000만 달러에 이른다. 약물이 개발된 뒤 이익과 비용은 화이자와 아비나스가 50대 50 비율로 나누기로 했다. 화이자는 아비나스에 3억5000만 달러를 투자해 지분 7%를 확보하기로 했다.
계약 대상 파이프라인은 ARV-471다.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 HER2 음성인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2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유방암 시장 이해도가 높은 화이자가 아비나스와 손을 잡으면서 시너지를 낼 것으로 업체들은 내다봤다. 화이자의 유방암 치료제인 입랜스와 ARV-471를 함께 투여하는 임상 3상도 진행할 계획이다.


아비나스는 유방암 외에 임상시험 단계인 전립선암 파이프라인도 갖고 있다. KRAS 타깃 파이프라인도 보유하고 있다.

다케다·앨라일람과 잇따라 계약한 펩티드림

펩타이드 약물 결합체(PDC)를 개발하는 일본 바이오회사 펩티드림을 향한 제약사들의 러브콜이 잇달았다. 대형 계약 사실을 먼저 공표한 곳은 다케다였다. 다케다는 지난해 12월 펩티드림과 맺은 협약을 확대키로 하면서 전체 계약 규모가 35억 달러를 넘어설 수 있다고 발표했다. 계약금은 알려지지 않았다. 공동개발을 통해 가능성을 확인한 질환군은 신경계 질환이다. 신경계 치료제의 한계는 치료제가 뇌혈관장벽(BBB)을 넘어서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TfR1 기술을 이용한 펩티드림의 파이프라인을 이용하면 BBB 투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일본 가나가와에 본사가 있는 펩티드림은 PDC를 활용한 신약 개발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펩티드림이 보유한 펩타이드 기술을 이용하면 약물 전달력을 높이고 다양한 투여 경로로 약물을 개발할 수 있다. 펩타이드는 몸속 원하는 곳까지 약물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면서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 신약 개발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펩티드림은 저분자 화합물 개발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저분자 화합물은 먹는 약으로 개발할 때 흡수성이 높아 장기나 세포까지 효과적으로 도달한다. 특정 세포나 조직에 잘 결합하는 펩타이드와 약물을 결합시킨 복합제가 PDC다. 펩티드를 이용해 선택적으로 약물을 원하는 곳에만 전달하면 효과는 높이고 부작용은 줄일 수 있다. 펩티드림은 펩타이드와 결합할 수 있는 약물의 종류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케다는 최근들어 신경계 질환 치료제를 개발하는 회사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오비드에 8억5600만 달러를 지급하고 뇌전증 치료제 후보물질을 확보했다. 브리드진과 퇴행성 신경질환 표적 치료제 등 5개 파이프라인을 함께 개발하는 것을 조건으로 5억 달러 넘는 계약을 맺었다. 다케다의 신경계 파이프라인은 암, 위장질환, 희귀 유전질환 등에 비해 뒤처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바이오 기업 파이프라인을 확보해 신경계 질환 파이프라인 강화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다케다는 영아기 중증 뇌전증인 드라베 증후군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다케다의 첫 신경계 치료제로 2023년께 허가 받는 게 목표다.

다케다와의 계약 소식이 전해진 뒤 펩티드립과 앨라일람의 추가 계약 소식도 발표됐다. 앨라일람은 펩티드립의 PDC 플랫폼을 이용한 RNA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최대 22억 달러를 지불하기로 했다. 앨라일람은 RNAi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이를 중추신경계 눈 폐 등으로 잘 전달하는 게 난관 중 하나다. PDC 기술을 이용한 siRNA 접합체를 활용하면 약물 전달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펩티드림과 손 잡은 회사는 이들 뿐 아니다. 펩티드림은 2017년 바이엘과 11억1000만 달러 규모 공동 개발 계약을 맺었다. 얀센도 펩티드립과 최대 11억5000만 달러를 지불키로 하고 손을 잡았다. 암젠 아스트라제네카 BMS 일라이릴리 GSK 노바티스 MSD 사노피 등도 펩티드림과 함께 치료제 개발 협약을 맺었다.

암젠, 이중항체 회사 테네오바이오 인수

암젠이 테네오바이오를 25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했다. 계약금은 9억 달러다. 테네오바이오는 이중항체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비상장 회사다. 다중 항체 치료제 효과를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기존 방식보다 더 빠르게 100배 많은 항체를 발견할 수 있는 플랫폼(UniAb)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활용해 T세포 표면에 있는 CD3를 찾아가는 항체와 다양한 표적을 결합한 다중 항체 치료제를 개발하는 게 목표다.

암젠은 암 세포의 특정 항원에 결합하는 항체와 T세포에 결합하는 항체를 펩타이드 링커로 연결한 BiTE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이중항체가 면역세포와 암세포를 연결시켜 치료 효과를 높이는 원리다. BiTE 플랫폼을 이용한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급성 골수성 백혈병과 비호지킨 림프종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1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암젠이 테네오바이오를 품에 안으면서 T세포를 활용한 이중항체 파이프라인을 강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테네오바이오의 대표 파이프라인은 TNB-585다.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mCRPC) 치료를 위한 임상 1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전립선 특이막 항원(PSMA)과 CD3를 타깃으로 한 이중항체 치료제 후보물질이다. TNB-585 확보하게 되면서 암젠은 전립선암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암젠은 PSMA와 CD3을 타깃으로 한 아카파타맙(AMG 160)을 보유하고 있다. 임상 1상 단계다. 일각에선 아카파타맙이 M&A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미국 공정거래위원회(FTC)가 M&A 승인 여부를 검토할 때 초기 파이프라인에 대한 중복 여부까지 면밀히 조사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암젠이 TNB-585 개발에 주력하고 아카파타맙 파이프라인을 매각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암젠이 테네오바이오를 품에 안았지만 T세포 표적 이중항체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누리기는 예상보다 쉽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다. 테네오바이오의 파이프라인이 시장이 많이 노출돼 다양한 기업들과 함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어서다. 2009년 설립된 테네오바이오는 존슨앤드존슨, 애브비, GSK, 길리어드, 포세이다 등과 공동 개발 계약을 맺었다.

애브비는 B세포성숙화 항원(BCMA)과 CD3를 표적으로 하는 테네오바이오의 이중항체 치료제 후보물질 TNB-383B 라이센스를 보유하고 있다. 재발 불응성 다발성 골수종 치료를 위해 신약을 개발하고 있는데 지난해 환자 15명에게 투여한 임상 결과 반응률은 80%였고 심각한 부작용을 호소한 환자는 없었다. TNB-383B는 테네오바이오의 자회사인 제네오원이 보유하고 있다. 이번 인수 대상에 TNB-383B는 포함되지 않았다. 암젠은 BCMA와 CD19를 표적으로 하는 이중항체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이미 보유하고 있다.

TNB-383B 외에도 암젠의 테네오바이오 인수는 복잡하게 진행됐다. 암젠은 테네오바이오 인수 절차가 마무리 되기 전 파이프라인에 따라 계열 분리될 것이라고 했다. 항CD19·CD3 치료제를 개발하는 테네오투, 항CD38 효소억제제를 개발하는 테네오포, 항B형간염바이러스·CD3 치료제를 개발하는 테네오텐 등이 각각 테네오바이오 계열사가 된다.

이지현 기자

*이 기사는 <한경바이오인사이트> 매거진 2021년 8월호에 실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