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일보, 미중 언론 보복전에 "미국 냉전사고 버려야"
환구시보 "미국, 중미 간 언론전쟁 지속하면 손해 볼 것"
중국 매체들 '美언론 보복 조치'에 "정당방위" 옹호
미국의 중국 관영 언론에 대한 외국 사절단 지정에 맞서 중국이 미 뉴욕타임스(NYT), 워싱턴포스트(WP),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5개 매체에 보복 조치를 가한 가운데 중국 관영 매체들이 이번 조치가 정당방위라고 옹호하며 지원 사격에 나섰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는 18일 사설 격인 '종성'(鐘聲)에서 "미국 국무원은 이전에 중국 관영 매체 5곳을 외교 사절단으로 지정했다"면서 "현재 중미 관계 정세 아래 미국의 조치는 단순히 언론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양국관계에 부정적인 영향과 새로운 불확실성으로 작용한다"고 비판했다.

인민일보는 "미국의 조치는 비합리적이고 아무 근거도 없다"면서 "국제관계 규칙에도 부합하지 않는 것이자 진실하지 못한 패권적인 행태"라고 지적했다.

신문은 이어 "미국의 조치는 우연한 사건이 아니다"며 "미국 일부 인사는 온갖 계략을 짜내서 중미관계를 방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미 갈등의 주요한 원인은 미국 일부 인사가 냉전사고와 이데올로기적 편견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들은 중국의 발전을 '중국 도전', '중국 위협'으로 칭하면서 공연한 걱정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영 신화 통신도 이날 관련 소식을 전하면서 "중국의 보복은 완전히 합리적인 정당방위"라며 "미국의 행위는 중국 매체의 정상적인 활동에 지장을 주고 양국 간 정상적인 인문 교류와 미국 스스로 주창하는 언론의 자유에도 심각한 손해를 끼친다"고 비난했다.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도 이날 사평(社評)에서 "미국이 언론전쟁을 지속한다면 손해를 볼 것"이라며 "미국의 중국 주재 언론사는 29개이지만, 중국의 미국 주재 언론사는 9개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환구시보는 "미국이 중국 매체에 손을 대면서 특수한 전쟁을 도발하는 것은 새로운 갈등 요소를 만들기 위한 목적"이라면서 "이를 통해 서방 국가들의 지지를 얻어 이데올로기적 단합을 이루려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중국의 보복 조치는 객관적으로 어쩔 수 없는 자위적인 대응"이라며 "미국은 지난 2년간 중국을 향해 수많은 도발과 압박을 가해 왔고, 언론갈등 역시 일종의 신호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매체들 '美언론 보복 조치'에 "정당방위" 옹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