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對) 中 공조 본격 가동..北엔 6자 회담 복귀 호소
시리아 사태·이' 가자공습 등에도 우려 표명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정상들이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과 관련해 중국에 최고위급 협상을 촉구하는 등 중국을 겨냥한 공동 대응에 나섰다.

일부 아세안 회원국 정상들은 특히 한반도 상황이 주변지역에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하고 북한 측에 일체의 도발행위를 중단하고 6자 회담에 복귀할 것을 요구했다.

아세안은 18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연례 정상회의를 통해 일부 회원국과 중국간의 해묵은 영유권 분쟁을 서둘러 해결해야 한다며 중국에 조속한 대화를 요구했다.

이에 따라 이날 한국과 중국, 일본이 합류하는 `아세안정상회의+3', 동아시아정상회의(EAS) 등에서 중국을 겨냥한 아세안의 압박 수위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수린 피추완 아세안 사무총장은 정상회담이 끝난 뒤 "아세안은 협상준비를 끝낸 상태에서 대화를 간절히 원하고 있다"며 "이제 중국이 전면에 나서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아세안 정상들은 영유권 분쟁해결을 위한 `행동수칙(COC) 제정안을 놓고 "조속히" 중국 고위급 회담을 벌이기를 원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행동수칙은 기존의 `남중국해 분쟁당사자 행동선언(COD)'과 달리 상당한 법적 구속력을 갖춰 분쟁 억제에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관측통들은 보고 있다.

수린 총장은 "아세안 일부 회원국들의 영유권 갈등으로 인해 2015년으로 예정된 경제통합에 차질을 빚어서는 안된다"며 우선 태국을 중재역으로 선정해 중국과의 행동수칙 협상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중국이 행동수칙 협상에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해 논란이 예상된다.

중국 외교부의 한 관리는 아세안 차원 대신에 분쟁 당사국들과의 직접 대화를 선호한다는 종전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그는 "중국은 아세안 회원국, 특히 분쟁당사국들과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며 아세안 차원의 대화 제의에 난색을 표시했다.

특히 일부 아세안 회원국들은 한반도 상황이 역내 불안요인이 될 소지가 있다며 우려를 표명하고 북한에 장거리 미사일 실험과 같은 일체의 도발행위를 중단하고 6자회담 테이블에 복귀할 것을 촉구했다.

정상들은 또 최근 민간인 인명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시리아 사태와 이스라엘·하마스간 충돌에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분쟁 당사자들의 자제와 휴전을 촉구했다.

한편 아세안 정상들은 이날 회의에서 평화화해연구소 출범과 인권선언문을 공식 발표했다.

아세안은 정상회의 개막행사에서 역내 분쟁과 갈등의 평화적 해법을 도출하기 위한 `아세안평화화해연구소(AIPR)' 발족을 선포했다.

정상회의에서는 또 불법체포와 고문 등 각종 인권침해 행위를 차단하고 여성과 아동의 권익을 보호하는 내용의 `아세안 인권선언'을 공식 채택했다.

회원국들은 이와 관련해 일부 내용에서 유명무실할 소지가 있다는 국제인권단체들의 비난을 수용, 최종 문안에 실질적인 이행장치를 포함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프놈펜연합뉴스) 김권용 특파원 kk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