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관련부처 장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일과 가정이 함께하는 기업환경조성' 보고대회를 가졌다.

정부 말대로 일과 가정이 함께하는 기업환경이 조성될 수만 있다면 그것처럼 바람직한 일도 없을 것이다. 우리 사회가 직면(直面)하고 있는 저출산·고령화 문제의 심각성을 생각하면 더욱 그렇다.

문제는 실효성이다. 아무리 취지가 좋아도 방안이 현실적으로 수용할 만한 것이 못되면 소용없는 일이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취지와 현실 사이의 간극을 어떻게 메우느냐가 관건(關鍵)이다.

정부가 이런 보고회를 갖는 것은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혼자 해결하기는 어렵다고 판단, 기업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구하고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기업으로선 저출산·고령화가 궁극적으로 기업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점을 잘 알면서도 현실적인 여건과 부담을 생각지 않을 수 없는 처지다.

물론 정부는 이번 대책에서 가족친화경영 우수기업에 인증서를 부여해 정책자금지원 시 가산점을 주고, 또 가족친화경영 도입 시 비용지원 방안을 검토(檢討)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이런 정책으로 그런 부담이 얼마나 덜어질지는 솔직히 의문이다. 기업들은 윤리경영 환경경영에다 이제는 가족친화경영까지 정부와 사회가 기업에 요구하는 사항들은 이렇게 많으면서 정작 우리 사회의 반기업정서는 여전하고, 기업규제는 좀처럼 바뀌지 않는 현실은 또 무엇이냐고 반문할지 모르겠다.

기업에 대한 기대가 많을수록 기업을 소중히 여기고 자유로운 기업활동을 보장해 주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일과 가정이 함께하는 기업환경이 될 수 있을지 기업의 입장에서 정책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