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J 캠페인] 제3부 : (3) '업종별 보고서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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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MJ 교수자문단 보고서는 정보통신, 의료보건, 환경 등 신산업이 앞으로
한국경제의 성장을 주도하고 각 부문별로 매년 10만명 이상 새 일자리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창의력 넘치는 벤처형 중소기업이 고용창출을 주도할수 있도록
각종 규제들은 과감히 철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가 분야별로 제시한 주요 신산업 육성방안과 일자리창출 전망 등을
요약한다.
상세한 고용창출 메카니즘과 규제철폐및 정책지원방안 등은 분야별 시리즈
에서 구체적으로 제시될 예정이다.
<> 소프트웨어산업 =컴퓨터관련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인터넷관련
소프트웨어, 패키지소프트웨어 등 정보와 관련된 여러 종류의 제품과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최근의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향후 10년간은 30%이상 지속적으로 성장할
대표적인 미래형 지식산업이다.
이 분야 종사자는 90년이후 매년 20%이상의 높은 증가율을 보여 97년말
현재 4만명정도로 추산된다.
앞으로도 매년 17%씩의 높은 고용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소프트웨어산업에서 오는 2003년까지 5년동안 약 4만5천개의 일자리가
추가로 창출될 전망이다.
정보시스템을 관리하는 인력까지 합친다면 소프트웨어관련 직종의 순일자리
창출만 15만명 정도될 것이다.
소프트웨어산업의 성장및 고용창출의 키포인트는 활발한 창업이다.
창업을 가로막는 규제가 과감히 혁파돼야 하는 것은 물론 창업인큐베이터
같은 지원시스템과 지적재산권을 보장할 수있는 제도적인 장치도 반드시
필요하다.
<> 정보통신기기 =휴대전화, 컴퓨터, 무선호출기 등 정보통신기기산업에
종사하는 인력은 98년 현재 35만여명으로 추산된다.
95년이후 이 분야의 고용증가는 매년 20%에 달했다.
이는 사회전반의 정보화추세에 따른 것이다.
앞으로도 정보의 디지털화, 양방향 네트워크, 멀티미디어화 등이 진전
되면서 이 산업은 국가성장 주도산업이 될 것이 분명하다.
즉 이 부문의 산업규모는 앞으로 매년 13%씩 성장, 2003년에는 1백30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산업성장과 함께 99~2003년 5년동안 모두 10만개 일자리가 추가 창출될
전망이다.
이 산업이 지속적을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 투자확대, 중소기업의
육성및 창업활성화, 기술인력육성이 절실한 과제로 요구된다.
<> 정보통신서비스 =지난해 극심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휴대전화서비스,
팩스 등 정보통신서비스시장은 97년보다 24% 증가한 14조5천억원에 달했다.
앞으로 음성재판매, 인터넷폰, 콜백서비스 등 별정통신사업이 가세하면
2003년까지 20조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이 분야는 활발한 소규모 창업을 통해 고용창출이 이뤄지는 한편 대형
사업장에서는 다운사이징이 예상된다.
따라서 직접적인 고용창출보다는 연관산업을 자극, 다른 산업에서의 고용
유발효과가 클 것으로 분석된다.
<> 영상.콘텐츠 =국내 영상산업의 시장규모는 영화 2천3백억원, 애니메이션
5백40억원, 게임 1조6천2백억원, 방송 3조6천4백억원, 멀티미디어콘텐츠
1천6백원 등 총 6조7천억원정도다.
이 산업은 고용창출효과도 높지만 대표적인 고부가가치산업이어서 주목되고
있다.
특히 애니메이션 게임분야는 국제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해외시장을 개척
한다면 상당한 성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영상과 콘텐츠산업의 발전 원동력은 풀뿌리 벤처비즈니스로 이에 대한 각종
제약을 없애는 것이 선결과제다.
<> 관광.레저 =98년 한해동안은 4백20만산업의 잠재력은 매우 크다.
97년 한해동안 이웃 일본은 1천6백만명, 중국은 5백만명이 해외관광을
즐겼지만 한국을 찾은 관광객은 각각 10%, 4%에 그치고 있다.
관광산업은 고용창출효과가 매우 높은 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정부가 제시한 관광산업분야의 신규고용창출계획만 보더라도 올해부터
오는 2003년까지 5년동안 70만명에 달한다.
문화상품 등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관광산업을 사치성 소비산업으로 취급,
각종 불이익을 주는 제도가 개선돼야 한다.
<> 홈서비스 =핵가족화가 가속화되고 여성의 사회진출이 두드러지면서
산후조리도우미 등 가사대체서비스분야 인력이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1천만가구의 5% 정도가 홈서비스를 받는다고 가정하면 총 40만명정도의
신규고용창출효과가 발생할 전망이다.
이러한 고용창출을 막는 가장 큰 걸림돌은 인식부족과 전문가교육이 미흡
하다는 점이다.
<> 연구개발.컨설팅 =전문지식과 기술로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국가
전체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주요한 산업이다.
외환위기이후 기업및 정부연구기관의 구조조정으로 관련 분야의 인력은
감소추세에 있다.
그러나 2000년이후 연구개발에 투자확대로 연구개발인력은 다시 증가세로
돌아설 전망이다.
그러나 연구개발.컨설팅분야에 대한 투자확대는 해당분야에서의 직접적인
고용창출보다는 오히려 연구결과가 실용화되는 단계에서 가치창조형 일자리
를 대거 창출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연구인력 파견업제도 도입이 필수적인 과제다.
<> 행정서비스산업 =공공부문의 행정서비스를 민간으로 넘기면 정부인력이
민간인력으로 바뀌는 대체효과만 있는 것이 아니다.
경쟁에 의해 공공서비스시장이 커지게되고 이 분야에서 새로운 일자리가
늘어나게 된다.
이는 전세계적인 추세다.
앞으로 우리나라도 국민소득의 증가와 함께 질높은 행정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사설방범업체가 치안이라는 공공재를 대체, 호황을 누리는
경우다.
앞으로 쓰레기수거에서 법률, 세무, 공무원훈련 등으로 대체분야가 확대될
전망이다.
이 산업은 공공부문 생산성향상을 위한 정부개혁과 맞물려 있다.
<> 금융부가서비스 =금융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구조조정및 인력감축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그러나 앞으로 창출될 일자리분야가 신서비스산업이라면 복잡한 무형자산
거래를 뒷받침할 금융산업의 발전은 불가피하다.
특히 은행보다는 증권, M&A(인수합병) 등 자본분야에서 인력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도 향후 10년간 고용창출이 가장 활발한 직업중의 하나로 증권
매매관련종사자 등이 꼽히고 있다.
<> 환경 =경제성장에 따른 오염물질 발생량이 증가하고 이에따른 국내외의
환경규제도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추세다.
더욱이 국제환경협약과 무역의 연계움직임이 가시화되면서 환경기준충족이
기업의 국제경쟁력과 직결되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대기, 수질분야의 오염방지시설,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기술이
유망하고 장기적으로는 대체에너지개발, 환경컨설팅 환경정보산업도 발전
가능이 높다.
환경산업은 90년대들어 연평균 13%의 증가를 보여 왔다.
앞으로 10년간 이 분야에서 5만~10만명이상의 고용창출이 기대된다.
<> 유통 =지난해 도소매 유통산업에서 종사하는 취업자수는 3백78만명
수준으로 전체 취업자의 19% 수준이다.
앞으로 이 분야의 종사자는 꾸준히 증가, 2003년까지 총 고용의 20% 수준인
4백60만명 정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대형할인점, 통신판매 등 무점포판매 등 성장업태에서는 효율성이
높을 뿐 아니라 고용창출을 가져오는 반면 백화점, 슈퍼마켓, 재래시장의
종사자는 정체 내지 감소할 전망이다.
<> 교육.인력 =교육및 인력개발사업은 노동시장의 핵심산업이지만 이제까지
숨겨진 산업이었다.
지식 기술집약적인 신서비스산업의 성장속도가 빨라지고 기업의 경쟁력이
인적자원의 질에 좌우되기 때문에 인적자원의 개발은 갈수룩 중요해지고
있다.
더욱이 이제까지 인적자원개발을 정부가 주로 관리해 왔기 때문에 민간부문
의 교육및 훈련산업의 성장가능성은 매우 높다.
올해부터 2002년까지 5만~10만개 정도의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 김광현 기자 kkh@ >
-----------------------------------------------------------------------
[ 주요 신산업 고용창출 전망 ]
<> 소프트웨어
- 사업내용 : 데이터베이스, 패키지소프트웨어, 컴퓨터관련 서비스 등
- 고용창출 효과 : 5년간 15만명
- 선결과제 : 창업을 가로막는 규제철폐, 창업 인큐베이터지원,
지식재산권 보호 등
<> 정보통신서비스
- 사업내용 : 휴대전화서비스, 인터넷폰, 음성재판매 등
- 고용창출 효과 : 연관산업 고용유발
- 선결과제 : 사업영역에 대한 제한 철폐, 시장자율 강화 등
<> 정보통신기기
- 사업내용 : 휴대전화, 컴퓨터, 무선호출기 등
- 고용창출 효과 : 5년간 10만명
- 선결과제 : 기술개발투자확대, 중소기업 창업 활성화 등
<> 영상
- 사업내용 :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 선결과제 : 벤처비즈니스 육성, 해외시장 개척 등
<> 관광/레저
- 사업내용 : 여행알선, 호텔 등
- 고용창출 효과 : 5년간 70만명
- 선결과제 : 문화상품개발, 관광산업차별 철폐 등
<> 가사대체서비스
- 사업내용 : 산후조리도우미 등
- 고용창출 효과 : 총 40만명
- 선결과제 : 전문인력양성 등
<> 유통
- 사업내용 : 할인점, 백화점, 슈퍼마켓 등
- 고용창출 효과 : 5년간 80만명
- 선결과제 : 유통 데이터베이스시스템 구축 등
<> 환경
- 사업내용 : 오염방지시설, 환경정보산업
- 고용창출 효과 : 5년간 5만~10만명
- 선결과제 : 환경기준 투명성강화
<> 교육/인력
- 사업내용 : 인력자원개발, 직업훈련 등
- 고용창출 효과 : 4년간 10만명
- 선결과제 : 공공부문 민간이양
( 한 국 경 제 신 문 1999년 1월 13일자 ).
한국경제의 성장을 주도하고 각 부문별로 매년 10만명 이상 새 일자리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창의력 넘치는 벤처형 중소기업이 고용창출을 주도할수 있도록
각종 규제들은 과감히 철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가 분야별로 제시한 주요 신산업 육성방안과 일자리창출 전망 등을
요약한다.
상세한 고용창출 메카니즘과 규제철폐및 정책지원방안 등은 분야별 시리즈
에서 구체적으로 제시될 예정이다.
<> 소프트웨어산업 =컴퓨터관련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인터넷관련
소프트웨어, 패키지소프트웨어 등 정보와 관련된 여러 종류의 제품과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최근의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향후 10년간은 30%이상 지속적으로 성장할
대표적인 미래형 지식산업이다.
이 분야 종사자는 90년이후 매년 20%이상의 높은 증가율을 보여 97년말
현재 4만명정도로 추산된다.
앞으로도 매년 17%씩의 높은 고용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소프트웨어산업에서 오는 2003년까지 5년동안 약 4만5천개의 일자리가
추가로 창출될 전망이다.
정보시스템을 관리하는 인력까지 합친다면 소프트웨어관련 직종의 순일자리
창출만 15만명 정도될 것이다.
소프트웨어산업의 성장및 고용창출의 키포인트는 활발한 창업이다.
창업을 가로막는 규제가 과감히 혁파돼야 하는 것은 물론 창업인큐베이터
같은 지원시스템과 지적재산권을 보장할 수있는 제도적인 장치도 반드시
필요하다.
<> 정보통신기기 =휴대전화, 컴퓨터, 무선호출기 등 정보통신기기산업에
종사하는 인력은 98년 현재 35만여명으로 추산된다.
95년이후 이 분야의 고용증가는 매년 20%에 달했다.
이는 사회전반의 정보화추세에 따른 것이다.
앞으로도 정보의 디지털화, 양방향 네트워크, 멀티미디어화 등이 진전
되면서 이 산업은 국가성장 주도산업이 될 것이 분명하다.
즉 이 부문의 산업규모는 앞으로 매년 13%씩 성장, 2003년에는 1백30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산업성장과 함께 99~2003년 5년동안 모두 10만개 일자리가 추가 창출될
전망이다.
이 산업이 지속적을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 투자확대, 중소기업의
육성및 창업활성화, 기술인력육성이 절실한 과제로 요구된다.
<> 정보통신서비스 =지난해 극심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휴대전화서비스,
팩스 등 정보통신서비스시장은 97년보다 24% 증가한 14조5천억원에 달했다.
앞으로 음성재판매, 인터넷폰, 콜백서비스 등 별정통신사업이 가세하면
2003년까지 20조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이 분야는 활발한 소규모 창업을 통해 고용창출이 이뤄지는 한편 대형
사업장에서는 다운사이징이 예상된다.
따라서 직접적인 고용창출보다는 연관산업을 자극, 다른 산업에서의 고용
유발효과가 클 것으로 분석된다.
<> 영상.콘텐츠 =국내 영상산업의 시장규모는 영화 2천3백억원, 애니메이션
5백40억원, 게임 1조6천2백억원, 방송 3조6천4백억원, 멀티미디어콘텐츠
1천6백원 등 총 6조7천억원정도다.
이 산업은 고용창출효과도 높지만 대표적인 고부가가치산업이어서 주목되고
있다.
특히 애니메이션 게임분야는 국제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해외시장을 개척
한다면 상당한 성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영상과 콘텐츠산업의 발전 원동력은 풀뿌리 벤처비즈니스로 이에 대한 각종
제약을 없애는 것이 선결과제다.
<> 관광.레저 =98년 한해동안은 4백20만산업의 잠재력은 매우 크다.
97년 한해동안 이웃 일본은 1천6백만명, 중국은 5백만명이 해외관광을
즐겼지만 한국을 찾은 관광객은 각각 10%, 4%에 그치고 있다.
관광산업은 고용창출효과가 매우 높은 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정부가 제시한 관광산업분야의 신규고용창출계획만 보더라도 올해부터
오는 2003년까지 5년동안 70만명에 달한다.
문화상품 등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관광산업을 사치성 소비산업으로 취급,
각종 불이익을 주는 제도가 개선돼야 한다.
<> 홈서비스 =핵가족화가 가속화되고 여성의 사회진출이 두드러지면서
산후조리도우미 등 가사대체서비스분야 인력이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1천만가구의 5% 정도가 홈서비스를 받는다고 가정하면 총 40만명정도의
신규고용창출효과가 발생할 전망이다.
이러한 고용창출을 막는 가장 큰 걸림돌은 인식부족과 전문가교육이 미흡
하다는 점이다.
<> 연구개발.컨설팅 =전문지식과 기술로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국가
전체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주요한 산업이다.
외환위기이후 기업및 정부연구기관의 구조조정으로 관련 분야의 인력은
감소추세에 있다.
그러나 2000년이후 연구개발에 투자확대로 연구개발인력은 다시 증가세로
돌아설 전망이다.
그러나 연구개발.컨설팅분야에 대한 투자확대는 해당분야에서의 직접적인
고용창출보다는 오히려 연구결과가 실용화되는 단계에서 가치창조형 일자리
를 대거 창출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연구인력 파견업제도 도입이 필수적인 과제다.
<> 행정서비스산업 =공공부문의 행정서비스를 민간으로 넘기면 정부인력이
민간인력으로 바뀌는 대체효과만 있는 것이 아니다.
경쟁에 의해 공공서비스시장이 커지게되고 이 분야에서 새로운 일자리가
늘어나게 된다.
이는 전세계적인 추세다.
앞으로 우리나라도 국민소득의 증가와 함께 질높은 행정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사설방범업체가 치안이라는 공공재를 대체, 호황을 누리는
경우다.
앞으로 쓰레기수거에서 법률, 세무, 공무원훈련 등으로 대체분야가 확대될
전망이다.
이 산업은 공공부문 생산성향상을 위한 정부개혁과 맞물려 있다.
<> 금융부가서비스 =금융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구조조정및 인력감축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그러나 앞으로 창출될 일자리분야가 신서비스산업이라면 복잡한 무형자산
거래를 뒷받침할 금융산업의 발전은 불가피하다.
특히 은행보다는 증권, M&A(인수합병) 등 자본분야에서 인력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도 향후 10년간 고용창출이 가장 활발한 직업중의 하나로 증권
매매관련종사자 등이 꼽히고 있다.
<> 환경 =경제성장에 따른 오염물질 발생량이 증가하고 이에따른 국내외의
환경규제도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추세다.
더욱이 국제환경협약과 무역의 연계움직임이 가시화되면서 환경기준충족이
기업의 국제경쟁력과 직결되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대기, 수질분야의 오염방지시설,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기술이
유망하고 장기적으로는 대체에너지개발, 환경컨설팅 환경정보산업도 발전
가능이 높다.
환경산업은 90년대들어 연평균 13%의 증가를 보여 왔다.
앞으로 10년간 이 분야에서 5만~10만명이상의 고용창출이 기대된다.
<> 유통 =지난해 도소매 유통산업에서 종사하는 취업자수는 3백78만명
수준으로 전체 취업자의 19% 수준이다.
앞으로 이 분야의 종사자는 꾸준히 증가, 2003년까지 총 고용의 20% 수준인
4백60만명 정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대형할인점, 통신판매 등 무점포판매 등 성장업태에서는 효율성이
높을 뿐 아니라 고용창출을 가져오는 반면 백화점, 슈퍼마켓, 재래시장의
종사자는 정체 내지 감소할 전망이다.
<> 교육.인력 =교육및 인력개발사업은 노동시장의 핵심산업이지만 이제까지
숨겨진 산업이었다.
지식 기술집약적인 신서비스산업의 성장속도가 빨라지고 기업의 경쟁력이
인적자원의 질에 좌우되기 때문에 인적자원의 개발은 갈수룩 중요해지고
있다.
더욱이 이제까지 인적자원개발을 정부가 주로 관리해 왔기 때문에 민간부문
의 교육및 훈련산업의 성장가능성은 매우 높다.
올해부터 2002년까지 5만~10만개 정도의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 김광현 기자 kk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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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신산업 고용창출 전망 ]
<> 소프트웨어
- 사업내용 : 데이터베이스, 패키지소프트웨어, 컴퓨터관련 서비스 등
- 고용창출 효과 : 5년간 15만명
- 선결과제 : 창업을 가로막는 규제철폐, 창업 인큐베이터지원,
지식재산권 보호 등
<> 정보통신서비스
- 사업내용 : 휴대전화서비스, 인터넷폰, 음성재판매 등
- 고용창출 효과 : 연관산업 고용유발
- 선결과제 : 사업영역에 대한 제한 철폐, 시장자율 강화 등
<> 정보통신기기
- 사업내용 : 휴대전화, 컴퓨터, 무선호출기 등
- 고용창출 효과 : 5년간 10만명
- 선결과제 : 기술개발투자확대, 중소기업 창업 활성화 등
<> 영상
- 사업내용 :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 선결과제 : 벤처비즈니스 육성, 해외시장 개척 등
<> 관광/레저
- 사업내용 : 여행알선, 호텔 등
- 고용창출 효과 : 5년간 70만명
- 선결과제 : 문화상품개발, 관광산업차별 철폐 등
<> 가사대체서비스
- 사업내용 : 산후조리도우미 등
- 고용창출 효과 : 총 40만명
- 선결과제 : 전문인력양성 등
<> 유통
- 사업내용 : 할인점, 백화점, 슈퍼마켓 등
- 고용창출 효과 : 5년간 80만명
- 선결과제 : 유통 데이터베이스시스템 구축 등
<> 환경
- 사업내용 : 오염방지시설, 환경정보산업
- 고용창출 효과 : 5년간 5만~10만명
- 선결과제 : 환경기준 투명성강화
<> 교육/인력
- 사업내용 : 인력자원개발, 직업훈련 등
- 고용창출 효과 : 4년간 10만명
- 선결과제 : 공공부문 민간이양
( 한 국 경 제 신 문 1999년 1월 13일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