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는 금값에 날으는 도둑...금은방 연일 털려
최근 금 시세가 연일 오르는 가운데, 한탕을 노린 금은방 절도 범죄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충남 천안동남경찰서는 금은방에서 순금 팔찌를 훔쳐 달아난 혐의(특수절도)로 10대 2명을 붙잡아 조사하고 있다.

A군(10대)과 B(10대)군은 지난 15일 천안 동남구 신부동의 한 금은방에 들어가 1천600만원 상당(30돈)의 금팔찌를 훔친 혐의를 받는다.

이들은 온라인에서 범행이 쉬워 보이는 금은방을 사전에 검색해 찾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 위급상황 발생 시 금은방 직원이 출입문을 원격으로 닫을 수 있다는 것도 파악해 각자 역할을 분담하는 등 치밀하게 계획했다.

A군은 팔찌를 살 것처럼 굴어 금은방 직원에게 팔찌를 건네받아 착용한 뒤 그대로 도주했다. 이 순간 B군은 출입문 근처를 서성이며 전화하는 척 해 업주가 출입문을 닫을 수 없도록 방해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도주 중인 이들을 불과 15분여만에 검거했다.

A군은 고등학교를 중퇴한 뒤 배달기사로 일하다 최근 오토바이 사고를 내 빚을 지는 등 생활고를 겪은 것으로 드러났다. 그는 고등학교 재학생인 후배 B군을 꼬드겨 범행에 나선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달 12일에는 천안의 한 금은방에서 도금한 은팔찌를 순금으로 속여 팔아 1천495만원을 챙긴 혐의(사기)로 20대가 구속됐다.

대전 대덕경찰서는 지난달 27일 800만원 상당의 귀금속을 훔친 혐의(절도)로 C씨(40대)를 대덕구 신탄진동의 한 노래방 안에서 긴급체포해 경기 오산경찰서에 인계했다.

절도 등 전과가 많은 C씨는 경기 오산시의 한 금은방에서 손님인 척 800만원 상당의 금목걸이, 금시계를 착용하고 '화장실에 다녀오겠다'며 그대로 도주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 관계자는 "비어있는 금은방에 침입해 귀금속을 훔치는 것에서 나아가 최근에는 범죄 수법도 다양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박근아기자 twilight1093@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