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공모 법적 효력 없어·지역 갈등 조장"…의대 유치 난항 우려
순천대 "전남도, 의대 공모 철회해야…정부에 신청할 터"
순천대학교는 17일 전남도의 국립대학 의대 공모와 관련해 "전남 동부권과 서부권의 과열 경쟁을 유발하고, 양 지역 간 갈등을 조장한다"며 철회를 요구했다.

순천대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이같이 요구하고 "법적 권한이 있는 정부가 주관하는 의대 신설 공모사업 외에는 응하지 않겠다"며 독자 신청 의사를 밝혔다.

이어 "공정성을 보장하겠다는 전남도의 공언에도 불구하고 공모 결과에 대한 도민들의 수용 가능성은 매우 낮다"며 "의대 설립 공모 및 선정 권한은 전남도가 아닌 정부에 있어 (전남도의) 공모 결과가 법적 효력을 갖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순천대는 "전남도는 순천대·목포대 의과대학 공동유치를 추진해 왔으나 대통령 민생토론회 발언 후, 해당 대학과 별도의 협의 없이 통합의대 추진으로 급선회해 정책 추진에 대한 신뢰를 상실했고 지역사회에 대혼란을 초래했다"고 비판했다.

순천대는 이러한 요구가 노관규 순천시장·정병회 순천시의회 의장·김문수 순천광양곡성구례갑 국회의원 당선인과의 합의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순천대는 전남도의 공모에 참여하겠다는 목포대와 달리 공모에 불응하고 독자 유치로 갈 가능성이 커지면서 전남권 의대 유치 자체가 꼬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런 상황에서 오는 18일 김영록 전남지사와 이병운 순천대 총장, 노관규 순천시장의 만남이 예정돼 있어 의대 유치와 관련해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연합뉴스